“미래 뷰티 기술의 선두 주자로 거듭나겠습니다.”
성남시 수정구에 자리 잡은 미러로이드는 ‘스마트미러(거울)’을 통해 인공지능(AI) 헤어 스타일링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스마트미러는 헤어샵(미용실)에 설치, 고객이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제품이다. 미러로이드는 해당 제품 생산을 통해 지난 2019년 설립 후 짧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여러 곳에서 투자를 받으며 관련 업계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정지혜 미러로이드 대표는 해당 제품을 개발한 배경에 대해 “지난 2016년 일본 뷰티 전시장에서 스마트미러를 통한 메이크업 시뮬레이션을 보게 됐다”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헤어 스타일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돼 미용실용 스마트미러를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헤어 스타일은 복구 불가능한 영역으로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두려워하고 있다”며 “스마트미러를 통해 스타일 변화에 대한 고민과 걱정을 떨치고 나만의 스타일과 개성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피부색, 얼굴형, 모질 등을 고려한 맞춤형 헤어 스타일 추천을 포함한 다양한 헤어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초기에는 AI기술이 지금처럼 발달하지 않아 기술 개발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
미러로이드는 헤어샵용 스마트 미러 제품이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드웨어를 직접 개발하며 거울의 밝기와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세밀하게 조정했다. 아울러 OpenCV(오픈 소스 컴퓨터 비전 기술)를 통해 소프트웨어 및 기술 개발을 했고, 헤어샵에서는 반사율이 높아야만 고객이 거울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있는 광고형 스마트미러보다는 반사율이 높고 디스플레이가 잘 보이도록 헤어샵용 스마트미러를 개발했다.
이처럼 미러로이드는 스마트미러를 개발하며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투자를 늘리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와 일본에 대형프랜차이즈 미용실을 포함해 1천여개 매장에 스마트미러를 도입했다. 아울러 향후에는 미국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캐나다에 인공지능 연구로 설립도 계획 중이다.
특히 스마트미러를 설치한 미용실에서는 신규 고객들이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는데, 지난 2019년 기준 미용실 매출은 전년 대비 200% 이상 증가했고, 신규 고객 유치도 70% 이상 늘어났다.
이런 해외 투자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미로러이드는 최근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으로부터 경기도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됐다.
미러로이드는 향후 관련 업계 최고 뷰티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 대표는 “미러로이드는 미용실뿐만 아니라 네일, 반영구, 가발, 의류, 안경점 등 모든 뷰티 서비스 분야에서 우리 회사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며 “미러로이드의 시뮬레이션 솔루션이 적용된 셀프 스튜디오 문을 열고 해당 기술을 많은 분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 공간을 제공해 미래 뷰티 기술의 선두 주자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