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산업역사박물관이 누적 관람객 10만명 돌파를 앞두고 관광 명소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시흥·광명·수원·화성 주민들도 즐겨 찾고 있는 등 도내 명소로도 거듭나고 있다.
14일 안산시에 따르면 지난 2022년 9월 개관한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은 경기도 1호이자 대한민국 1호 산업박물관으로 대한민국 산업발전사의 한 축인 안산의 현대 산업사를 전시·수집·교육·연구하고 있을 뿐 아니라 복합문화시설로 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인기 그룹 god의 멤버 김태우를 비롯해 존박, 소수빈, 김기태, 듀에토, 김수영 등 다양한 장르의 가수들이 공연을 진행한 바 있으며 지난해 여름에는 300인치의 대형 스크린을 활용해 주민들에게 영화를 상영하는 ‘옥상팝콘’ 프로그램을 운영해 가족 단위의 관람객과 청년층으로부터 호평을 받기도 했다.
어린이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현대 산업사를 쉽게 해설하기 위해 유아 및 초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박물관 소장품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가족들과 함께 자주 찾는 장소로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중장년층과 은퇴한 실버세대에는 향수를 자극하는 소장품 전시를 통해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대형버스 등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무료 주차장도 확보하고 있다. 전시해설사가 무료로 운영하는 관람 프로그램도 있어 단체 방문도 가능하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