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로고
“7-9kg가 제일 맛있어요”…양평 청운수박 출하
지역사회 양평군

“7-9kg가 제일 맛있어요”…양평 청운수박 출하

양평청운농협, 유통센터 통해 120여 농가 판로 해결

전진선 양평군수가 8일 ‘ 청운수박’ 출하식에서 수박을 맛보고 있다.

양평 청운농협(조합장 정지범)이 8일 오전 7시 30분 산지유통센터에서 ‘2022년 물 맑은 양평수박’ 출하식을 갖고 청운수박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출하식에는 정지범 조합장, 전진선 양평군수, 윤순옥 양평군의회 의장, 이혜원 도의원, 박동순 청운면장, 정상욱 청운농협상임이사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청운수박(물 맑은 양평수박)은 최상의 품질 유지를 위해 생산관리이력제도를 도입해 재배부터 출하까지 관리되고 있다.

오는 7월 말까지 당도 11브릭스 이상인 수박만 선별돼 출하되며 대형마트와 도매시장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청운농협은 5천549m²의 부지에 656.64m² 규모의 선별장과 197.6m² 규모의 저온저장고, 307.44m² 규모의 창고, 346.5m² 규모의 가림막 시설을 갖췄다.

image
전진선 양평군수가 8일 ‘ 청운수박’ 출하식에서 수박을 맛보고 있다.

청운수박은 당도가 높고 과육이 단단해 아삭한 식감을 자랑한다는 게 농협측의 설명이다.

양평군의 지원도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는 데 힘이 되고 있다. 군은 청운면 농가들이 겪고 있는 판로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전진선 군수는 “코로나19 여파로 농업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끊임없이 고품질 수박을 위해 노력해준 농업인에게 감사드린다. 청운수박은 단단한 과육 뿐 아니라 높은 당도로 유명하다. 청운면의 효자 작물이자 우수작물로 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지범 조합장은 “120여 청운수박 재배농가 모두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을 받았다. 뛰어난 기술로 재배되는 만큼 품질도 최상”이라고 밝혔다.

image
전진선 양평군수가 8일 ‘ 청운수박’ 출하식에서 수박을 맛보고 있다.

청운수박은 이달부터 구리청과와 구리농협을 시작으로 동화청과, 어린이집,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등 20여곳의 대형 유통업체와 공판장으로 출하된다.

6년 전 첫 선을 보인 청운 수박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으면서 올해에는 당시보다 생산량이 두 배 가량 늘었다.

청운농협은 지난 6월 중순부터 올해 말까지 선별장을 운영하며 올해 매출 43억원(2400여t)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평=황선주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