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가구산업은 몇년 전만 해도 홍보 마케팅 부재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가구업체 900여곳은 각자의 개성만 고집하며 개별적으로 소비시스템을 갖춰 유지해왔다. 가구산업 활성화 시작점은 지난 2016년이다. 처음으로 경기가구창작스트디오가 송우가구거리에 들어서면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지난 2017년부터 경기도와 포천시가 본격적인 홍보마케팅을 지원, 활성화 길목에 들어섰다. 경기대진테크노파크가 가구인증 시스템까지 갖추면서 정점을 이뤘다. 이제는 전국적으로 송우가구거리와 마홀앤을 모를 사람이 없을 정도로 가구의 메카로 거듭나고 있다. 양대 조합 이사장의 소감을 들어 본다. 편집자 주
■ 임계종 마홀앤 조합 이사장
Q 현재 마홀앤의 현황에 대해 설명한다면.
A 마홀앤은 포천의 옛 이름인 ‘마홀’에서 나의 모든 가구를 만날 수 있다는 개념에서 출발한 명칭이다. 마홀앤은 산업통상자원부 국비 제1호 사업으로 선정돼 부지면적 6천612㎡, 건축면적 3천300㎡ 규모의 대형 매장으로 탄생했다. 마홀앤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기북부 공동가구전시판매장이다. 마홀앤 가구전시물류센터는 경기포천가구산업협동조합의 회원사가 생산한 제품을 직접 촬영, 홍보할 수 있는 스튜디오 시설도 갖췄다. 2층은 가구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할 수 있는 매장이 들어서 있다. 1층에는 물류센터 배송시스템도 갖췄다. 마홀앤을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쉼터를 제공하기 위해 아담한 휴식공간도 마련했다.
Q 현재 마홀앤이 추진하고 있는 마케팅전략은 무엇인가.
A 경기도와 포천시 등으로부터 마케팅사업비를 지원받아 포천가구 유통업체 밀집지역 마케팅 촉진사업을 지난 2018년부터 진행 중이다. 온라인은 케이블TV와 FM라디오, 블로그, 마홀앤 홈페이지 등을 중심으로 운영 중이다. 오프라인은 마홀앤 매거진 등 홍보책자를 발행해 진행 중이다. 내년에는 SNS와 인터넷 키워드 광고도 진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Q 지난해에 비해 올해 코로나19로 매출은 감소하지 않았나.
A 코로나19로 공동가구전시판매장 방문객이 최소 15%가량 줄었지만, 적극적인 홍보활동 및 마케팅 등으로 지난해에 비해 매출은 향상됐다. 하지만, 애초 올해 목표 매출에는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선전하고 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A 경기북부 최고의 가구 전시ㆍ판매 명소로 만들고 싶다. 다양한 연령대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외부 편의시설 및 차별화된 내부 인테리어 등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통해 경기침제로 인한 포천중소가구업체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실천을 통해 고객에 좋은 기억을 제공, 입소문 마케팅도 유도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생의 마케팅 구축과 공동마케팅 확대 등으로 경쟁력 강화와 나눔과 소통을 위한 공감(사회공헌) 등을 통해 포천의 특화산업 중심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Q 마홀앤만의 특징과 장점은.
A 특징으로는 지역 내 가구 생산자가 직접 판매하는 장소인만큼 B2B 거래방식을 도입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공장도 가격 또는 생산자 가격(정찰제 가격) 등으로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 만족도도 높다. 여러 종류, 여러 업체 가구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게다가 세종∼포천고속도로 진ㆍ출입구에 위치, 수도권에서 오시는 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Q 경기도와 포천시에 바라는 게 있다면.
A 마홀앤 슬로건은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의미로 ‘ABCD’다. A는 Action(실천), B는 Balance(균형), C는 Control(관리,통제), D는 Design(설계) 등으로 마홀앤의 컨셉룸이나 야외주차장, 야외조경 같은 외부환경 개선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TV, 라디오, 인터넷 키워드 광고 등은 물론 SNS를 포함한 블로그 마케팅, 고객이벤트 등 다양한 홍보마케팅도 계속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포천의 가구산업이 특화산업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경기도와 포천시의 적극적인 행정정책과 홍보마케팅 지원 등을 부탁드린다. 저희 또한 경기도와 포천시와 연계되는 업무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
■ 김종면 송우가구거리조합 이사장
Q 송우가구거리 현황이 궁금하다.
A 송우가구거리는 43번 국도 주변에 지난 1990년부터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아 현재 110여곳의 가구유통업체가 밀집된 특색있는 거리이다.
Q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매출상황은.
A 지난해와 비교해 송우가구거리 매출액은 20% 이상 감소했다. 하지만, 포천시가 재난지원금을 전국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지원해줘 감소폭이 다소 줄었다. 그 점에 대해선 가구유통업체 모두가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Q 송우가구거리만의 특색은 무엇인가.
A 43번 국도변에 가구유통업체 110여곳과 패션업체 100여곳 등으로 구성된 특화된 거리다. 송우가구거리는 국도 43호 확ㆍ포장 공사가 마무리되면서 쾌적해졌다. 접근성도 뛰어나다. 특히 수도권 및 강원도 인근에서 1시간 이내 거리에 위치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송우가구거리는 저렴한 생활가구부터 최고급 가구까지 모든 제품을 전국 최대 규모로 구비하고 있다. 송우가구거리 판매장을 방문하면 단지 3곳에서 한번에 다양한 가구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저가형 스크래치 가구만 따로 판매하는 유통업체도 있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Q 송우가구거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A SBS 드라마와 KBS 드라마 등을 비롯해 tvN 등 각종 케이블TV를 통해 홍보영상이 현재 방영되고 있다. MBC FM4U와 CBS 음악FM 등을 통해서도 현재 홍보광고가 진행 중이다. 또한 전국 최강의 인프라를 구축한 만큼 유명 TV 프로그램(예능, 드라마 등) 협찬을 통해 간접적으로 홍보할 전략도 준비 중이다.
Q 앞으로의 계획은.
A 코로나19로 가구업계 매출 감소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조합 이사장으로서 고객들이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매장환경을 개선, 회원사들의 이익이 창출될 수 있도록 하겠다. 이와 함께 공장과 매장 직거래 활성화 및 물류 일원화 등으로 경비 절감도 추진하겠다.
Q 경기도와 포천시에 바라는 사항은.
A 송우가구거리는 포천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관문에 위치하고 있다. 그만큼 외부인에게는 포천시의 첫 이미지이기도 하다. 이 같은 포천시 특화산업인 송우가구거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홍보마케팅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과 예산지원 등을 요청드린다.
포천=김두현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