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첨단 산업구조로 고도화…삶의 질 향상·지역 불균형 해소
정장선 평택시장이 평택지역을 바라본 시점은 이렇다. 개발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지역간 불균형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올 한해동안 이런 문제들이 취임때보다 더 엄습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위기가 기회라 했던가, 정 시장은 시민들의 삶의 질과 행복 향상을 위해 소통하며 더 큰 평택을 그려 나가겠다는 포부다.
-올해 시정운영 방안은.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산업의 융복합 확산 추세에 맞춰 산업구조 고도화 및 정부 산업혁신성장 5대 신산업 선도적 유치를 통해 산업구조를 서비스, 관광, 첨단산업 등 고부가가치 중심으로 개편해 나갈 계획이다. 평택항은 무역물류 기능은 물론 서비스, 관광, 휴양, 레저 등 시민이 쉽게 찾아와 보고 즐기는 친숙한 공간으로 조성하겠다. 평택의 미래청사진을 시민과 함께 설계하기 위해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평택 미래발전전략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급속한 도시개발과정에서 나타난 미세먼지 등 각종 환경문제를 개선해 깨끗한 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친환경 수소경제 생태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하고 통복천의 수질 4등급을 2020년까지 2등급으로 개선하겠다. 문화, 관광인프라 확충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미군기지 주변을 중심으로 보고 즐길 수 있는 국제문화거리 조성, 테마형 관광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다. 경쟁력을 갖춘 도시균형 발전을 위해 구도심 지역의 상권 활성화 및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평택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과 지역밀착형 생활 SOC 사업, 주민참여형 특화사업,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 공공형 택시 운영 등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여기에다 농촌관광상품을 개발해 농업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좋은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 개발 운영과 로컬푸드 판로 확대를 지원하겠다.
-시의 주요현안과 그 대책은.
3개 시ㆍ군 통합과 급속한 개발위주의 정책으로 발생한 환경악화 문제, 제조업에 편중된 산업구조, 지역간 불균형은 꼭 해결해야 할 현안이다. 따라서 현안 해결과 시민의 삶과 질 향상을 위해 시가 나아갈 방향을 명확히 수립하고 집중할 방침이다. 또 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하고 중앙부처와 인근 지자체와도 협력해 나갈 계획이며 제조업 중심의 현재 산업구조는 서비스, 관광과 첨단 산업구조로 고도화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시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다. 또 미군이전이 진행되고 있는 미군부대 주변에는 글로벌 젊은이들이 모여 어울릴 수 있는 국제문화공간 조성과 관광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시민들에게 한마디.
개발에만 몰두해온 평택은 지역간 불균형과 갈등이 여전하고 삶의 질이 낮다. 앞으로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행정, 시민이 주인되는 더 큰 평택을 만들기 위해 시민 여러분들과 소통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 쾌적하고 행복한 시민의 삶을 위해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을 약속 드리며 시민이 중심인 평택, 시민 모두가 행복한 평택을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하고 열심히 일하겠다. 격려와 관심으로 믿고 지켜봐 주었으면 한다.
평택=최해영ㆍ박명호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