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오는 31일 평택남부문예회관에서 ‘평택배연구회 20주년 기념행사 및 전국 내사랑 우리배 큰잔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평택시를 비롯한 평택배연구회, 평택과수농협, 내사랑우리배 동우회, 농촌진흥청 배시험장이 공동 개최하며, ▲배 산업 활성화 방안 심포지엄 ▲배 가공품 전시 ▲신품종 시식회 ▲전국 배 주산단지의 최고 배 및 평택슈퍼오닝 배 품평회 등이 진행된다.
특히 배 품평회는 전국 배주산지에서 출품한 배를 겨루는 ‘최고 배 품평회’와 평택에서 생산한 배를 겨루는 ‘평택 배품평회’로 나뉘어 각각 최고의 배를 생산하는 농가가 선정된다.
또한 심포지엄에서는 배 산업 활성화와 부가가치 향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 배 우리품종 확대방안 및 배 수출국별 수출증대 유통개선 방안 등의 주제가 발표된다.
이와 함께 행사장 로비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육성한 신품종, 유전자원으로 활용 가능한 전래배 등 국내외에서 수집한 100여 품종을 비롯해 국내외에서 수집한 배 가공품 및 공예품, 최신개발 신기술에 대한 홍보화판 및 책자 등이 전시된다.
평택시 배 연구회 김향태 회장은 “평택배연구회는 1994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결성돼 평택뿐만 아니라 전국 배 산업에 기틀이 돼 활동했는데 이번에 20주년 행사를 전국단위 행사와 공동으로 개최해 의미가 더 크다”며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 우리나라 배 산업이 좀 더 발전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평택=김덕현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