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가 보증하는 ‘6년근 파주개성인삼!’

고려개성인삼의 본원지로 알려진 파주에서 오는 10월 20, 21일 이틀간 ‘파주 인삼이 개성인삼입니다’라는 주제로 2012 파주개성인삼(6년근)축제가 임진각 광장에서 개최된다.

“파주개성인삼축제”는 대한민국에서는 유일하게 파주시 장단면 일대가 개성인삼의 주재배지(구포건삼도록, 한국삼정요람)로 인정받고 있는 점과 높은 사포닌 함량으로 우수한 약리작용을 나타내는 파주개성인삼을 직거래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파주시에서 2005년도부터 개최한 행사로 작년에는 전국에서 76만명이 몰려 6년근 수삼 61톤을 판매한 성과를 거둠과 동시에 파주개성인삼의 세계화의 초석을 다진바 있다.

파주개성인삼을 소비자들이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이유는 파주시 공무원들이 채굴과 선별에 직접 참여하여 현장에서 6년근 인삼을 확인하고 특수 자물쇠로 인삼보관 상자를 봉인하는 빈틈없는 품질관리에 있다.

이런 노력으로 외부인삼은 물론 4-5년근 인삼은 파주개성인삼축제에는 찾아볼 수 없어 파주개성인삼축제는 6년근만 취급하는 명품 농산물 축제로 알려지게 되었다.

파주시가 보증하는 최상 품질의 6년근 파주개성인삼은 민통선 6년근 파주개성인삼 특별전시관, 파주개성인삼 요리전시, 가공제품 전시관 등 다양한 전시행사를 통해 인삼의 성장과정은 물론 국내외 우수 인삼제품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파주개성인삼축제는 인삼캐기체험(유료), 인삼경매, 인삼우유마시기 등 인삼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행사 뿐만 아니라, 파주개성인삼 수삼판매장, 약초재래장터 등의 판매장터에서 친환경 고품질의 6년근 인삼을 믿고 구입할 수 있어 재미와 함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미국, 중국 등 해외로 수출하는 파주개성인삼을 기념하여 파주개성인삼축제 수출 원년의 해로 삼아 세계 각국 대사들을 초청하여, 2012년 미스코리아, 파주개성인삼축제 홍보대사와 함께 식전행사 및 개막식, 인삼캐기 등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며, K팝 열풍에 힘입어 파주개성인삼의 성공적인 해외수출을 기원하는 이인재 파주시장의 ‘말춤’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시민 참여 행사를 대폭 강화하기 위하여 파주시장기 씨름 한마당 축제에는 기존 선수 위주의 경기가 아닌 읍면동 시민대표들이 참가하고, 청소년 락(樂) 페스티발을 개최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향연의 장으로 마련했다.

또한 대형 인삼 김밥 만들기, 인삼주담그기, 인삼주시음회 퍼포먼스, 전통한약방 체험, 해병대 체험, 참게잡기 체험, 전례놀이, 민속놀이 체험, 컬러누에 인삼 인형 만들기 체험 등 보는 축제가 아닌 즐기는 축제로 체험행사가 강화되었으며, 폐막공연은 김연자, 박상철, 김종환이 출연하여 축제의 흥을 더 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인삼조형물 테이프 컷팅 등의 기념행사와 마술쇼, 버블쇼, 인삼 마당극 등 다양한 퍼포먼스가 진행되어 축제의 재미를 더해줄 것이다.

축제의 먹거리는 빼 놓을 수 없는 즐거움을 주는 요소인데 인삼개발요리와 새마을 부녀회에서 운영하는 파주향토음식점, 파주한우구이 등은 가을철 입맛을 더욱 살려주는 코너가 될 것이며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에 발맞추어 인삼 전문 레스토랑이 운영되어 인삼안심스테이크 등 기존 축제장에서 먹을 수 없었던 인삼코스요리 등이 선보일 예정이다.

오는10월 20일부터 21일까지 임진각에서 개최되는 “파주개성인삼축제”에 대한 문의 및 기타사항은 파주시농업기술센터 (☎031)940-5283)으로 문의하면 된다.

파주=박상돈기자 psd1611@kyeonggi.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