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청정지역에서 자연의 순수함과 농민들의 정성으로 생산된 잣. 포도. 사과 등 햇과일이 추석 선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실속있고 정성이 가득한 가평 농·특산물을 소개한다.
연평균 1,330㎜의 강수량과 평균기온이 10.5℃를 유지하는 등 기후조건과 토질이 잣나무 재배의 최적지에서 생산되는 가평 잣은 알이 굵고 윤기가 돌며 맛이 단백하고 고소하다.
전국 생산량의 약 40%를 차지하는 가평 잣은 탄수화물.단백질 등 영양성분과 비타민을 지닌 완전식품으로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리놀산과 레시틴을 다량함유하고 있어 뇌와 혈관에 좋아 혈압.당뇨등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주는 두뇌건강식품이자 자양강장식품으로 네티즌들이 전국 10대 명품특산물로 선정하기도 했다.
구입방법 : 우체홈 쇼핑, 가평군산림조합(031-582-4570) 축령산잣영농조합(031-585-6969)
【가평 포도 】
경기도의 소금강으로 불리는 운악산과 경기 제일봉인 화악산, 명지산, 유명산등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산간지방을 중심으로 해발 300m이상의 준고랭지에서 생산되는 가평포도는 17°~19°의 고당도, 고산도를 자랑한다. 상큼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어 인기가 높다.
가평포도는 비가림재배와 유기질 퇴비를 사용해 멜라토닌이 다량 함유되어 안정적인 수면을 유도함은 물론 치매 및 항암예방에 효과가 있을 뿐만아니라 점적관수 및 관비시설 설치로 비료사용을 대폭 감소시키며 자연에 가까운 친환경 포도로 각광을 받고 있다.
구입방법 : 구 국도 37호선(청평검문소-서파검문소간)도로변 직판장, 국도 75호선(가평-목동구간) 도로변 직판장
【가평사과】
매년 경기도 우수농산물 품평회 사과부문에서 당도, 색상, 경도, 모양, 무게 등의 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품질을 입증한 가평사과는 전국 최고의 당도는 물론 윤기가 나며 과밀이 치밀해 씹을 때 입안 가득 과즙이 배어나와 맛이 좋고 육질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가평버섯 (표고. 느타리. 참송이)】
G마크, ISO9001 획득으로 이미 품질인증을 받은 가평버섯은 안전성이 뛰어난 무농약 농산물로 여름철에도 서늘한 기후를 유지하는 지역적 특성과 흑색 비닐에 구멍을 뚫어 버섯 균을 파종해 생산하는 비닐멀칭 재배로 조직이 치밀하고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섬유소가 풍부하다.
가평산 버섯은 칼로리는 거의 없는 대신 비타민, 칼륨, 인 등이 풍부한 고단백이어서 다이어트와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식품으로 소비자의 호평을 받고 있다.
한편 가평에서 농민들이 정성을 다해 생산하는 농·특산물은 가평군청 마케팅부서(☎031-580-4797, 4772)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가평=고창수기자 chkho@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