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Metro] 맛과 멋을 찾아서
1 서일농원
조미료 0% ‘진짜 한식’
깊은맛 비결은 전통장
서일농원의 한식 상차림은 손수 만든 한식 간장(특허), 고추장(찹쌀 또는 보리), 쌈장, 2년 묵은 김치, 장아찌(더덕, 감, 가죽, 깻잎, 달래, 무말랭이, 미역, 마늘, 백련근, 무간장), 계절 나물, 3가지 묵나물, 비지, 콩나물, 장떡, 3색 쌈 등을 질그릇에 담아 마치 우리의 안방을 연상케 한다.
밥은 흑미쌀밥이며 반찬은 이곳에서 직접 만든 재료를 가지고 일체의 감미료와 조미료를 첨가하지 않고 만들어진다. 특히 서일농원은 최고의 장맛을 자랑한다. 가지런하게 늘어선 2000여개의 옹기에서 장을 숙성시키고 있으며 장류연구소, 황토발효숙성실, 저온보관시설동, 제품생산동 등을 통해 전통의 장맛을 이어가고 있다.
장맛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도 열려 주말과 공휴일이면 전국에서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온다. 숙성년도에 따라 다른 장의 맛을 직접 느껴볼 수 있으며 손두부와 찰떡 만들기 체험도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지난해 G20정상회의 기간 동안 각국의 정상들이 이곳을 방문하기도 했다.
031-673-3171
2 안성마춤쌀밥집
안성유기에 따끈한 밥
수라상 착각 진수성찬
한정식 전문점인 안성마춤쌀밥집은 안성마춤 완전립쌀로 밥을 지어 찰지고 윤기가 나며 안성의 명물인 안성유기에 밥을 내어놓아 안성 전통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완전립쌀은 절미(금간쌀), 싸라기, 착색립, 분상질립(쌀알에 흰 반점이 있는 쌀) 등 불완전미를 제거하고 완전한 쌀 모양의 쌀알만을 골라 담은 명품쌀이다.
또한 불고기, 된장찌개, 계란찜, 생선구이와 함께 신선하고 몸에 좋은 재료를 이용해 만든 30여가지의 반찬이 제공된다. 메뉴로는 쌀밥정식을 비롯해 황태구이정식, 탕갈비정식, LA갈비구이정식 등이 있다.
이곳은 금광호수 옆 소나무숲에 자리하고 있어 유려한 경관을 자랑한다.
위층에는 카페가 있어 차와 음료를 즐길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지정한 안성대표숙박업소 및 굿스테이업소로서 숙박도 가능하다.
031-671-1009
3 안성마춤갤러리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최고등급 한우 꽃등심
안성마춤갤러리의 주요 메뉴로는 안성마춤 한우 꽃등심이 있으며 갈비탕, 모듬찜, 야채불고기 등도 많은 손님들이 즐겨 찾는 메뉴이다.
특히 안성마춤 농협이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원산지 및 생산자 표시제 관리가 철저하고 지역 농민들이 직접 재배한 양념재료와 야채 등을 사용해 믿을 수 있는 먹을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단순한 식당 인테리어가 아니라 마치 전시장 같은 분위기로 꾸며져 있어 돌, 백일, 회갑연, 상견례 등 가족행사는 물론 회의 및 비즈니스 공간으로서도 손색이 없다.
또한 온·오프라인을 통해 한우를 비롯한 안성마춤 브랜드상품을 판매하는 원스톱 쇼핑공간(www.ansungmc.com)으로 경부고속도로 안성IC에서 2분 거리에 위치해 교통여건과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이 때문에 인근 평택, 수원뿐만 아니라 서울 강남, 분당 등의 주민들도 찾아와 맛있는 한우도 맛보고 품질 좋은 농산물도 구입하는 외식과 쇼핑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031-658-3966
4 안성장터국밥
3대째 국밥으로 승부
사골국물 매콤~ 시원~
안성장터국밥은 1930년대부터 시작해 3대째 국밥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녹두전, 수육 등의 부가메뉴를 제외하고 오직 국밥으로만 승부한다.
가마솥에서 우려낸 사골 국물에 양지머리, 토란대, 우거지, 숙주 등을 넣어서 다시 끓이면 그야말로 최고의 해장국이 완성된다. 손으로 쭉쭉 찢어낸 고기와 각종 야채들이 잘 어우러진 맛을 내며 매콤하지만 아이들이 먹기에도 부담이 없을 정도이다.
무엇보다도 이곳 국밥 맛의 비결은 정성이다.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 가마솥에 사골 잡뼈를 넣고 센 불로 끓이다 불을 점차 줄여 육수를 만들어낸다. 새벽 5시 소머리와 양지를 넣고 다시 3시간 동안 센 불에 끓인다. 이후엔 고기를 건져내고 야채를 넣어 또 다시 3시간을 더 끓인다. 이렇게 나오는 국밥 한 그릇은 5000원, 가격에도 큰 부담이 없다. 식당 안에 꾸며져 있는 각종 골동품들과 식당 앞에 자리 잡은 거대한 가마솥은 이곳을 찾는 손님들에게 재미난 볼거리를 제공해 준다.
031-674-9494
5 약산골
5대 특산물을 재료로
홍삼한우탕 ‘건강+맛’
예로부터 약초가 많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옛 지명을 따서 지은 약산골은 안성의 5대 특산물 한우, 인삼, 쌀, 포도, 배를 기본재료로 만드는 로컬푸드 레스토랑이다.
이곳은 농장을 직접 운영해 믿을 수 있는 한우를 재료로 사용한다. 최고 메뉴인 홍삼한우탕은 2년간 안성시와 공동으로 연구한 끝에 지난 2004년 개발한 메뉴이다. 안성의 특산물인 6년근 인삼(홍삼)과 최상급의 육질을 자랑하는 안성마춤한우, 비옥한 토양에서 생산된 안성마춤쌀이 조화를 이룬 메뉴이다.
홍삼한우탕과 함께 돌솥밥, 불고기, 육회, 생선구이 등 15가지 음식이 제공되는 홍삼한우탕 정식도 손님들에게 인기가 많다.
직접 가마솥으로 정성스럽게 우려낸 진한 맛의 한우특곰탕, 안성배를 이용한 육회, 안성의 포도를 이용한 포도주, 버섯 생불고기, 수육전골 등도 안성을 대표하는 향토음식이라 할 만하다.
약산골은 2007년 서울 국제음식산업박람회 장려상, 2008년 맛깔스런 경기 으뜸음식점에 선정됐다.
031-674-1771
6 안성축협 한우프라자
1+ 한우만 판매 ‘안심’
깨끗·넓은 실내 ‘만족’
안성축산농협 축산종합타운의 한우프라자는 직접 한우를 구입하고 즉석에서 맛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한우는 개체식별번호가 부착된 1+등급으로 믿을 수 있는 최고급 한우다.
안성축협이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원산지 및 생산자 표시제 관리가 철저하고 지역 농민들이 직접 재배한 양념재료와 야채 등을 사용해 믿을 수 있는 먹을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920㎡의 넓은 실내 규모에 220석의 자리가 마련돼 있어 있어 돌, 백일, 회갑연, 상견례 등 가족모임에 제격이다.
축산종합타운은 안성시와 남안성IC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여건과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또한 외식뿐만 아니라 금융, 쇼핑 등도 한 자리에서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복합시설로 안성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안성시 계동 85-3 번지
031-8046-8000
7 태평관
산지서 직접 공수 ‘싱싱’
해물탕 ‘입안에 바다가’
태평관은 해물탕 전문점으로 해산물을 3일마다 한 번씩 산지에서 들여와 신선한 재료만을 사용한다. 밥은 안성마춤 쌀로 짓고 돌솥으로 밥을 해서 최고의 맛을 낸다.
또한 이곳은 음식에 넣는 야채를 직접 재배한다. 농약과 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효소용법으로만 재배한 야채를 재료로 사용해 음식의 맛을 돋우게 하고 건강에도 좋다.
주요 메뉴로는 해물찜·탕, 아귀찜, 꽃게찜·탕 등이 있으며 갈낙탕도 별미로 맛볼 수 있다. 식사로는 제주갈치로 만든 갈치정식과 전복영양돌솥밥, 게장정식 등이 있다.
안성마춤 포도로 만든 와인도 식사와 곁들일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해 제공되는 메뉴인 어린이돈까스는 직접 돼지고기를 양념에 재워 정성껏 만든다.
특히 근처에 있는 태평무 전수관에서 상설공연도 관람할 수 있어 먹을거리와 볼거리를 동시에 즐기려는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안성시 사곡동 39 번지
031-676-3007
안성 = 박석원기자 swpark@ekgib.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