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태양열 보급 확대·에너지절약 5대 지침 마련
가평군은 에너지 고갈 및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에코피아-가평과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에너지 절약 실천운동을 벌인다.
이를 위해 군은 쓰지 않는 가전기기 플러그 뽑기 등 가정용 에너지 절약 5대 지침을 비롯해 중식 및 퇴근 후 사무기기 대기전력 차단 등 사무용 빌딩(청사포함) 에너지 절약 5대 지침을 마련했다.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 이용 등 공통부문 에너지 절약 5대 실천과제와 주민 모두가 쉽게 참여·실천할 수 있는 각 부문별 에너지 절약 실천지침도 마련, 실천하고 있다.
특히 37억3천200만원을 들여 태양광 120호, 태양열 30호, 지열 10호 등 그린 홈 보급사업 및 그린빌리지 시범마을을 조성하고 마을회관 6곳에 신재쟁에너지 시설 설치 및 탄소포인트 제도를 확대 시행키로 했다.
이와 함께 1억7천400만원을 들여 6개 읍·면 290개 노후 보안등을 저효율 등기구로 교체하고 계절별로 가로등 점등시간을 조정하기로 했다.
군은 아파트 단지 및 회사, 공공기관 등 건물의 전기절약시 절감량에 해당하는 일정금액을 사회복지재단 등에 기부해 어려운 이웃의 겨울철 난방비를 지원키로 했다.
한편 군은 지난 1월부터 군청사 및 공공시설의 실내 냉·난방 적정온도 유지, 전력피크 시간대인 오전 10시~12시·오후 4시~6시까지 난방기 가동 중지, 개인난방기 사용 안하기, 공공시설 내 보안·가로등 격등제 및 점등시간 조정, 체육시설 야간경기 억제 등 에너지 절약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가평=고창수기자 cskho@ekgib.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