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의미

 

로베르토 베니니 감독의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에서 주인공 귀도는 독일의 유태인 말살정책으로 아들과 함께 수용소로 끌려간다. 아내 도라는 유태인이 아니지만 사랑하는 남편·아들과 함께하기 위해 유태인을 싣고 가는 죽음의 수용소행 기차에 올라탄다.

수용소 생활의 공포와 두려움에서 아들을 지켜내기 위해 귀도는 어린 아들에게 이건 현실이 아니라 신나는 놀이 게임이라고 설명한다.

그리고 수용소에서 아내를 찾기 위해 헤매다 독일군에게 발각되어 처형당하면서도 숨어있는 아들을 향해 윙크를 하고 어린 아들이 아버지가 처한 상황을 눈치 채지 못하도록 익살스런 모습으로 총살당한다. 귀도와 아내 도라에게 가족은 자신의 죽음보다 더 귀하게 지켜내야 할 그 무엇이었다.

세월이 흐르고 흘러 세대가 변해도 가족의 아름다운 의미는 밤하늘의 별빛처럼 변하지 않지만 이즈음 가족의 형태는 과거에는 생각지도 못할 만큼 다양해졌다.

9명 중 1명이 외국인과 결혼하고 1천100만 명이 넘어선 다문화 가정. 부모의 이혼·별거·사별 등으로 인한 한 부모가정, 결혼해도 아이는 낳지 않겠다는 딩크족(Dink:Double Income, No Kids)과 결혼은 안 해도 아이는 낳아 기르겠다는 싱글맘 가정 , 혈연관계가 없는 사람들이 함께 노동과 생산을 나누며 살아가는 공동체 가족 등 변화하는 다양한 가족관계에서 오는 갈등과 우려를 넘어서 그 다양성과 차이를 인정하고 사회적 통합과 조화를 이루어내려는 노력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경기도 여성비전센터는 2010년부터 가족의 소중한 가치와 문화를 지켜내기 위한 가족사업과 함께 28개 시·군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허브 역할을 할 광역건강가정지원센터를 지정 운영한다.

글로벌 여성리더 육성을 비롯한 여성역량개발기능과 함께 가족사업으로의 기능 확장은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역할 매김이기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오현숙 경기도여성비전센터소장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