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미술체험을 통해 꿈과 희망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난 5월에 개관한 ‘어린이미술체험관’이 어느새 2008년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맞게 됐다.
개관 이래 1천여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미술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해 다양한 미술활동을 하였다. 어린이 미술체험관은 아동작품을 전시하고 함께 감상한다는 점에서 어린이들의 고유한 문화를 공유하고 어린이문화공간으로써의 차별성을 추구하고 있다. 미술을 통해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언어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잠재력과 감성이 충전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어린이들이 즉각적으로 받아들이는 음악, 언어, 문학, 춤, 음식, 미디어 등의 결합을 통한 미술표현은 바로 문화예술교육이다. 이러한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와 예술의 영역을 가로 질러가면서 기존의 미술교육의 수준을 넘어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매체들을 통합하는 교육사례를 더욱 개발하여 어린이들의 오감을 발달시키고 감성을 활성화함으로써, 자율적인 표현과 상상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어린이미술체험관에서는 더욱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올 한해 어린이미술체험관에서는 어린이집, 유치원 등 단체 프로그램만을 진행해 일부 아쉬운 면이 없지 않았다. 따라서 수원어린이미술체험관은 참여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가족프로그램은 물론 소외계층어린이, 장애어린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어린이미술체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어린이들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수원의 모든 어린이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잠재돼 있는 창의력을 깨워주고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어린이예술문화의 새로운 미래와 창조의 기틀을 다질 수 있는 어린이미술체험관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