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의 원인과 치료

인정도 청록한방병원장
기자페이지

노출의 계절 여름, 한방병원을 찾는 여성들의 고민거리는 단연 비만이다. 좀더 날씬해지고 S라인에 대한 욕심을 뛰어넘어 X라인에 대한 상담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비만이라고 하기엔 지극히 정상적인 분들이 많다. 그래서 젊은 여자들의 욕구에 맞추려 하다 보니 이만저만 고민이 아니다.

대부분의 비만환자들을 볼때 비만으로 인한 폐해가 개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 손실이 크기에 비만의 원인과 치료 합병증 및 그에 대한 대비책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비만의 원인은 대체로 몇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첫째 체내 장기 기능의 저하로 인한 신진대사의 이상을 들 수 있다. 둘째 유전적 영향으로 부모가 비만이면 그 자녀들도 비만이 되는 예가 많은 것은 그 가정의 식습관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셋째 비만의 원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과식이다. 우리가 섭취한 칼로리 중 소모되고 남은 칼로리가 몸에 저장돼 살이 찌게 된다. 넷째로 잘못된 식사습관이다. 식사시간이 불규칙할 경우 우리 몸의 생체적 리듬의 혼란으로 에너지를 과다 저장해 비만을 유발한다. 다섯째 운동부족 때문이다. 현대인들은 신체의 활동이 적어지고 컴퓨터 앞에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므로 과식과 함께 비만의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한방에서는 이러한 비만을 식적형, 어혈형, 담음형, 기허형. 칠정형, 양허형 등 여러 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원인이 있다면 치료방법이 있듯이 규칙적 식사, 적절한 운동, 식이요법, 그리고 필요에 따라 적절한 약물요법이 필요하다. 요즘 한의원에서 사용하는 약물은 임상을 통해 비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약물요법보다 본인 스스로의 관리가 더 중요하다. 또한 요즘 과도한 다이어트로 몸에 부작용이 발생하고 심하면 쓰러지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이는 비만보다 더 위험하다. 과도한 금식은 비만을 해결하기 보다 우리 몸의 생리적 리듬을 무너뜨리고, 나아가 회복하기 힘든 장기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아무쪼록 현명한 선택과 전문가(의사, 한의사)와 상담해 올바른 관리를 하여야 할 것이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