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보물지도

남경현 경기대 응용정보통계학과 교수
기자페이지

보물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알고 그 보물이 있는 곳을 가르쳐 주는 보물지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저마다 보물지도를 가지고 그곳을 찾아갈 것이다. 그 보물지도는 세 조각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그것들은 다음과 같다.첫번째 조각은 과거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우리는 조상으로부터 혹은 우리 인생의 선배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우리는 저마다 우리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사람이나 그러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과거로부터 배우는 것들은 우리를 행복으로 인도해 준다. 비록 그것이 불완전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하더라도 우리를 조금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충분한 발판 역할을 할 것이다.

두번째 조각은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우리는 변화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보이 스카우트들에게는 ‘준비’라는 모토가 있다. 우리의 인생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준비하고 계획해야 한다. 목표가 없이는 진정한 성공도 없을 것이다. 목표가 없는 사람은 인생의 운동장에서 이리 뛰고 저리 뛰는데 시간을 사용하지만 결코 결승점에 이르지 못하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다. 원하기만 하면 이뤄지니 계속 소망만 가지고 있고 걱정은 사라진다고 믿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준비는 힘든 노력이지만 발전하는데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미래를 향한 우리의 여정이 그저 평탄한 고속도로와 같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그 길에는 우리가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나 충격들이 있을 것이지만 우리의 준비가 충분하다면 우리의 인생이 훨씬 값질 것이다.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한다.

세 번째 조각은 현재에 충실하는 것이다.

가끔 우리는 너무나 많은 오늘의 시간을 내일에 대한 걱정으로 허비한다. 과거의 백일몽과 미래에 대한 기대는 위안이 될 수는 있지만 우리 현재의 삶을 대신할 수는 없는 것이다. 오늘은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의 날이며 우리는 그것을 붙잡아야 한다. 오늘 무엇인가 하지 않는다면 우리에게 기억될 내일은 없으며, 오늘을 가장 충실하게 살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일을 미루지 말아야 한다.

아내가 죽은 어느 남편은 아내가 죽은 후 그녀의 옷장에서 그녀가 사두고 입지 않은 옷을 발견했는데 그녀는 그 옷을 입지 않고 특별한 때를 위해서 보관해 두었는데 결코 그 옷을 입어 보지 못하고 죽었다는 것이다. 그 남편은 친구에게 이 일을 이야기 하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특별한 때를 위해 무엇인가를 보관해 두지 말게. 인생에서 매일 매일이 특별한 때일세.” 그 말을 들은 그 친구는 그 말이 자신의 인생을 바꾸어 놓았다고 한다.

‘언젠가’ 혹은 ‘어느 날엔가’ 라는 말을 더 이상 사용하지 말고 지금 시간을 내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거나 과거에 있었던 잘못에 대해 화해하고 우리 생활에 웃음과 기쁨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미루거나 연기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매일 아침 자신에게 오늘이 특별한 날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매일, 매시, 매분이 자신에게 특별한 날인 것이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결코 내일로 미루지 말라는 격언은 우리가 가족과 친구에게 말과 행동으로 사랑과 애정을 표현할 때 더욱 중요할 것이다. 어느 작가는 무덤에서 흘리는 가장 비통한 눈물은 하지 못한 말과 하지 못한 행동 때문이라고 한다. 언젠가 우리는 죽을 것이다. 가장 소중한 것을 미루지 말아야 할 것이다. 현재를 충실하게 살아야 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보물지도의 세 조각을 이제 한자리에 모아보자. 과거로부터 배우기, 미래를 위해 준비함, 현재에 충실하기. 이 세 조각을 모아서 보물지도를 만들어 보았을 때 그 지도에는 이렇게 씌어져 있을 것이다. 네 보물이 있는 그 곳에 네 마음도 있다. 혹시 그동안 미뤘던 중요한 일들이 있다면 오늘이 바로 그 일을 할 날이라는 목표를 세울 것을 추천한다.

남경현 경기대 응용정보통계학과 교수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