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이 없는 사람 이 세상에 그런 사람이 존재할 수 있을까? 물론 있을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욕심이 조금이나마 존재하고 있을 것이다.
이 글을 읽는 독자 중 내 자신이 욕심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신 분이 있다면 조용히 가슴에 손을 얹고 과거를 돌아보자.
수없이 많은 욕심은 그로 인해 좌절, 기쁨, 노여움, 공포, 우울, 고민 등을 느끼게 해주고 정신적 자극은 물론 경제·육체적 자극을 받게 된다. 많은 것을 얻어 마냥 기뻐한다고 건강에 마냥 좋은 건 아니다. 갑자기 많은 재물을 얻은 사람이 갑자기 심장마비로 숨지거나 마음이 변해 주위와 거리를 두고 외톨이가 된다거나, 그래서 우울증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옛 성인들이나 종교에서도 사사로운 욕심을 버리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권유하고 있다.
감정의 변화로 인한 인체의 자극은 오장육부의 기능을 억제하거나 통제하지 못하게 함으로서 우리 몸에 이상을 초래하고 결국 질병을 일으키게 한다. 요즘 현대인들은 너무 많은 감정의 변화를 유발하는 외부적 자극을 받고 있다. 사회적 스트레스, 개인적 스트레스 등이 가장 크게 문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개인적 손실이 너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만약 이런 스트레스를 풀고 없앨 수 있다면 우리 사회는 참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스트레스의 한복판에 스스로의 욕심이 자리 잡고 있어 스트레스가 발생되고, 감정의 자극이 우리 몸에 작용해 장부의 기능을 교란시키고 결국 병들게 한다.
욕심을 조금만 뒤로 물리고 적게 부린다면 그런 감정의 자극이나 스트레스가 적게 발생될 것이다.
아울러 마음에 평화를 이루게 되며 이로 인해 오장육부의 기능이 원활해져 병의 발생이 적어지고 결국 돈보다, 권력보다, 더 소중한 건강을 지키고 나아가 행복한 개인, 행복한 가정, 행복한 사회, 국가를 이루게 될 것이다. 욕심을 줄이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자.
인정도 청록한방병원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