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고도화된 기계문명 발달로 생활양식에 일대 혁명을 가져 왔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에게 많은 혜택을 가져다 준 반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위기에 당면하게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신적·육체적으로 건강 회복이나 증진을 도모해야 하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운동이 제시되고 있다.
현대인들은 산업의 정보화와 생활의 자동화 등에 의해 육체적인 움직임이 최소화되면서 육체적인 운동이 부족하게 됐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육체를 적극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활동인 운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됐다. 이는 운동을 함으로써 단순히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기 보다는 질병으로부터의 예방과 더불어 건강한 삶의 영위를 통한 전인적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기 위함이다. 운동 부족은 건강에 매우 해롭다. 오늘날 사회는 인위적으로라도 운동해야 하는 시대이고 현대인들도 운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점은 인식하고 있다. 상당수 질병들도 원인 규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현대병은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대병의 예방원칙은 여러 발병 원인요소를 사전에 제거시키거나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최근 질병에 대한 위험인자는 생활과 밀접한 것이 많아 이를 제거하기 위해선 생활양식 변화가 우선돼야 한다. 주로 의식주와 관련된 생활양식 변화인데 이 가운데 우선이 운동의 필요성이다. 운동은 단순하게 건강문제 해결에 그치지 않고 각종 질병 예방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현대인들에게 운동이 권장되는 이유는 두 가지로 첫째는 운동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피로 누적이나 과다한 음주나 흡연, 비만이나 질병 등을 야기하는 음식 섭취 등을 예방할 수 있어 질병 예방차원에서 의의가 크다. 둘째로는 운동은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작용과 더불어 환경변화로 예기하지 못한 상황에 대한 적응력과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운동은 현대병에 대한 위험요인을 제거하거나 질병에 대한 저항력 강화에 필요한 조건들을 만족시키며 이때문에 운동의 필요성이 절대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곽한병 경기대 레저스포츠학과 교수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