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레저스포츠의 가치

곽한병 경기대 레저스포츠학과 교수
기자페이지

레저스포츠는 신체활동을 통한 오락적 의미의 단순한 개념보다는 복잡하고 다양한 가치와 의미들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해당 사회 이데올로기가 내재돼 사회적으로도 의미가 있다. 이같은 이데올로기는 사회 구성원들을 일정한 틀 속에 규정, 사회 구성원 의식과 행동 등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해 해당 사회가 요구하는, 다시 말해 레저스포츠활동이 지향하는 목표 달성이 하나가 되게 하는 긍정적 효과를 유도한다.

레저스포츠는 여가시간에 행해지는 자발적인 순수한 차원의 스포츠활동이다. 이에 따라 레저스포츠는 레저의 일부분으로 신체활동을 수반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레저활동중 하나다. 현대인의 레저활동이 점차 적극적인 성향으로 변화되는 추세에 힘입어 여가활동중 스포츠활동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게 됐고 이에 따른 레저스포츠 태동이 이뤄졌다. 그러므로 레저스포츠는 현대사회 필요성에 의해 등장했으며 레저(Leisure)와 스포츠(Sports) 합성어로 레저부문 한 영역으로 구분된 진 얼마되지 않았으나 사회의 각종 환경적 요소 영향을 받아 형태나 가치 등에서 변화가 나타나면서 순수한 의미와 가치만을 추구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 즉 레저스포츠 의미와 가치 등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환경적 여건들과 관련돼 고찰해야 한다.

현대사회에서 레저스포츠는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는 사회제도다. 가치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이상이며 상대적 개념으로 효용이나 만족도 등에 의해 평가할 수 있으며 바람직한 게 무엇인가 평가하는 사회적 기준을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구체적인 행위상황에서 일어나는 규범적 기대 속에 반영된다. 그러므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사회 제도 전반에 걸쳐 급속한 변화나 변동을 경험하는 현대사회에서 이에 병행해 사회 전체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중심적 가치 또한 특정 사회에 적합한 규범과 가치로 변화되고 있다.

레저스포츠는 고도 산업사회 형성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현대사회 대안·궁극적 가치를 수용하고 내면화시키는 중요한 사회체계 일부로 대두됐다. 이는 사회화 차원에서 레저스포츠가 사회적 상황과 신념, 규범, 가치, 태도, 지각과 이로 인한 인지적 경험 등을 내면화시켜 전체 사회 지배적 가치를 전달하는 사회제도의 하나임을 의미한다.

레저스포츠는 현대사회 존재가치가 충분하며 나아가 사회를 발전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사회 구성원들에겐 역할과 과업 등을 요구, 사회가 지향하는 목표 달성을 위한 절대적 수단을 지닌 지배적 가치이다.

/곽한병 경기대 레저스포츠학과 교수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