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모름지기 여가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경제 발전과 이에 따른 소득 증대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욕구 등으로 인해 여가시간과 여가활동 등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가에 대한 관심 증대는 주5일근무제 실시 및 초중등학교의 주5일수업제 확대 운영 등으로 인해 한층 더 확산될 전망이다.
이같은 경제·사회·문화적 환경변화로 인해 현대인의 여가활동이 한층 더 중요한 사회현상으로 부각되고 있는데, 현대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혜로운 여가문화 형성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몇가지 사항을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동과 여가가 상호 보완관계 하에서 조화롭게 행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호보완관계 하에서 현대인의 정체성 확립과 자아발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건전한 여가의식 형성이 이뤄져야 한다.
둘째, 여가생활의 대중화 과정에서 자본주의나 상업주의 등을 토대로 한 강한 소비 지향적 경향을 지닌 여가행태가 등장할 우려가 있는데, 이로 인해 여가생활이 그 본질적 가치로부터 이탈돼 왜곡화될 소지가 있다. 따라서 여가의 지나친 상업화는 자칫 여가문화의 향락화 및 개인의 도덕관, 윤리관의 파괴, 이로 인한 사회적 혼란 등을 야기하게 될 우려가 있음을 중시하고 현대사회에서의 여가생활이 여가의 본질적 의미를 고취할 수 있는 건전하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영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기울여 져야 한다.
셋째, 건전하고 생산적인 여가생활을 위한 여가의 긍정적 기능이 강조되고 실현돼야 한다. 즉 생명력 순화의 신체적 기능, 정서적 안정 측면에서의 심리적 기능, 문화의 창조·계승 및 발전 측면에서의 문화적 기능, 사회적 역할 및 인간관계의 조화로운 태도 습득 등 사회적 기능 및 자아계발과 개개인의 정체성 확립의 측면에서의 자아실현기능 등 여가의 긍정적 기능이 강조되고 실현될 수 있는 방향으로의 건전한 여가문화 형성에 많은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곽 한 병 경기대 레저스포츠학과교수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