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은 노인들이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새로운 역할과 문화를 습득하고 개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며, 자기발전을 위한 기초교육이나 새로운 직업을 갖기 위한 능력을 습득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그러나 아직도 노인들의 욕구에 비하여 노인교육기관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재정 지원이 적어 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기가 어렵다. 그와 더불어 대부분의 노인교육기관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재학 인원이 비교적 적고 교육내용이 주로 교양강좌보다는 취미나 오락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노인교육기관이 지역별로 적절히 안배되어 있지 못하여 교육기회가 불평등하게 제공되고 있으며, 노인교육기관들이 지역사회의 각종 기관 및 단체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지 못하고 있다. 또한 노인교육기관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노인교육기관 간의 교류와 협력체제가 미비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노인들에게 건강하고 보람 있는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교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한다.
노인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노인교육기관의 수를 확충시켜 지역사회의 많은 노인들에게 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노인복지회관을 시·군·구에 1개소 이상 설치하여 노인대학을 운영해야 하며, 동사무소의 주민자치센터, 종교단체, 대학의 평생교육원 등에서도 노인교실을 설치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둘째로 노인교육기관에 대한 재정적·행정적·교육적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노인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 지원을 통해서 교육에 필요한 공간과 교육기재를 확보해야 하며, 노인교육기관에 대한 실질적인 지도와 감독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교류와 유대관계를 통해서 노인교육기관의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모집하고 전문강사를 확보하며, 자원봉사자를 비롯한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셋째로 노인교육에 적합한 교육목표가 설정되어야 하며, 교육목표에 따라 노인들에게 적절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보급되어야 하고, 프로그램의 내용과 교육방법이 체계화·전문화되어야 한다. 또한 노인교육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배치해야 하며, 노인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하여 노인교육의 전문적인 기반을 조성하고, 노인교육기관의 운영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통하여 운영의 전문성을 기해야 한다.
넷째로 노인교육기관 상호간의 교류와 협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인교육기관연합회(가칭)가 결성되어야 한다. 이것은 노인교육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며, 노인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기관 상호간의 교류를 통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노인교육기관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노인교육이 노후생활의 만족과 지역사회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현재보다 더 많은 노인교육기관이 설립되어야 하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단체와 기관들이 노인교육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재정적 지원을 해야 한다. 또한 지역적으로 불평등하게 설립되어 있는 노인교육기관을 적절히 안배하여 교육, 여가, 건강, 취미생활, 사회참여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지역사회 노인들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더욱 길어진 노년기 동안 건강하고 만족스런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근 홍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