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과 경기외국어고등학교(이사장 강영중)가 주최하고 IBO가 후원한 ‘Future Education IB DP Forum 2023’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23일 경기외고에서 개최한 포럼은 국내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운영 학교 및 교육 관계자 간 협력과 정보 공유를 목표로 마련됐다.
이번 포럼은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를 비롯해 경기도 소재 중·고교 교사 등 국내·외 교육 관계자와 서울대, 연세대, 서강대, 카이스트대, 포항공대 등 국내 11개 대학 입학사정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IBDP 교육방법론과 교수법 등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과 실제 IBDP 수업 참관(경기외고 IBDP수업) 및 질의응답 세션이 진행됐다.
경기외고는 포럼을 위해 IB Korean A Literature HL, IB Mathematics Analysis and Approaches, IB English A Language and Literature HL, IB English B HL, IB History 수업을 공개해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과 학습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실제적인 IBDP 교육체험으로 개최됐다.
경기외고는 포럼의 성과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PYP와 MYP 교육과정을 경험하고자 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해 여름방학 동안 숙박형으로 초·중학생 대상 IB캠프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IB교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경기외고와 경기도교육청·미래교육연수원 간 공동연수 프로그램으로 경기도교육청의 글로벌 미래교육환경의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의 교육 실행력 및 교육 리더십 강화를 위한 ‘IB학교 수업·평가 실행 학습연수’를 오는 9월부터 3개월간 경기외고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축사를 통해 “경기도교육청의 미래교육이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문제 해결력·자기 주도 능력으로 대표되는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을 가르치기 위해 IB를 중심에 두고 있음을 확인하고 포럼을 통해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대학입시 연계 방안을 찾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육광희 경기외고 교장은 “2011년 공교육 최초로 IBDP 인증을 받은 ‘IB 공교육 롤모델교’인 경기외고에서의 포럼 및 연수가 다양한 가치를 담은 미래 교육과정에 대해 고찰하고 도내 교사들의 전문적 교육을 위한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포럼을 시작으로 다른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도내 IB교육 제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