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열심히 뛰겠습니다] 김상돈 의왕시장

첨단자족·맞춤복지·혁신교육
시민 행복 새로운 의왕 ‘결실’

“민선 7기 3년차를 맞아 그동안 추진해 온 주요 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며 하나씩 결실을 볼 중요한 시기입니다. 시정 목표인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처럼 시민과 함께 소통하면서 살기 좋은 의왕시를 만들어 가는데 700여 공직자와 함께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김상돈 의왕시장은 “시민이 주인되는 시민자치도시, 지속가능하고 활기찬 첨단자족도시, 시민 모두가 행복한 맞춤복지도시, 시민이 마음껏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혁신교육도시, 편리하고 쾌적한 안전환경도시, 품격있는 문화체육도시 구현 등 6개 부문을 올해 시정방향으로 정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추진하는 시책은.

▲주요 사업 장소와 민원현장을 찾아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장에서 해결방법과 추진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소통행정을 실천하기 위해 지난해 2월부터 ‘현장행정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시민의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었고 시민의 이해와 공감을 얻는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현장행정의 날’이 공감행정과 적극행정 추진의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2019년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 공모대회에서 행정혁신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청년 취업 지원을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청년뉴딜, 청년 취업캠프, 직무캠프, 창업교육, 청년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구인업체 연계와 같은 지속적인 사후관리도 실시하고 있다. 의왕시 1인창조기업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예비 청년 창업자와 1인 창조기업들에게 창업공간을 제공하고 청년창업가들의 자유로운 기업활동을 돕기 위한 주거공간으로 포일 청년창업주택을 건립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청년을 위한 전용 커뮤니티 공간인 의왕청년발전소 고천센터도 개소했다.

-다년간 최하위 등급에 머물렀던 내부청렴도가 2등급을 기록하며 2년 연속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는데.

▲지난해 12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9년 공공기관 청렴도’측정결과 내ㆍ외부 청렴도에서 각각 2등급을 받으며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 종합청렴도는 10점 만점에 8.54점을 받아 작년보다 0.18점이 상승했다. 능력과 성과중심의 인사운영을 통해 직원들의 인사불만을 해소하고, 지시일변도의 업무추진 방식에서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업무추진 방식으로 전환하려는 노력과 공직자 부정청탁신고를 위한 시장 핫라인 설치, 청렴대책 토론회 등 공정하고 투명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추진한 정책이 평가에 반영된 것 같다.

-올 10월 제8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가 의왕에서 개최되는데 진행상황은.

▲자연학습공원과 의왕레일바이크, 의왕스카이레일, 조류생태과학관, 전망대, 생태습지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돼 있는 관광의 중심지인 의왕시 레솔레파크에서 개최되는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정원으로 떠나는 소풍여행 레솔레파크’를 주제로 다양한 전시정원을 선보일 예정이다. 기본 및 실시설계가 완료된 상태로 6월까지 기반시설 공사를 마치고 작가 공모와 함께 정원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전국에서 70여만 명이 의왕시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의왕시의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왕=임진흥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