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을 얻는 소통의 대화법

명강사 김종명의 노하우 수록 “상대방 기분 등 먼저 파악하라”

▲ 절대 설득하지마라♣♣김종명 著

‘소통’은 몇해 전부터 사회 전반에 녹아있는 갈등을 해소하는 중요한 가치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어렵다.

많은 전문가들이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실천이 쉽지 않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책이 나왔다.

<절대 설득하지 마라> 는 20년 동안 금융 기관과 패션 회사 CEO 경험을 바탕으로 리더십과 소통에 대해 10년 이상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명강사’ 김종명이 말하는 소통의 비결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소통은 어렵고 잘 안 되는 게 당연한 것”이라고 말한다. ‘설득의 역설’ 때문이다. 사람들은 종종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을 설득하려고 든다.

하지만 각자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와 신념이 다르고, 지식과 경험의 차이가 있어 사람들은 누군가에게 설득당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설득’이 오히려 독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저자는 원활한 소통의 방법으로 ‘마음 알아주기 대화법’을 제시한다. 자신의 판단을 일단 멈추고 상대방의 기분, 생각, 욕구를 먼저 파악한 뒤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라는 것이 핵심이다. 또 저자는 입으로 듣기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들을 때 귀로만 듣지 말고 입으로도 들으라고 조언한다. 들은 내용을 입으로 확인하면 오해를 방지하고, 마음이 통하는 길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의 말대로 책을 읽는다고 해서 소통이 저절로 이뤄지지는 않는다. 다만, 책장을 넘기다보면 소통을 위해 해야할 것들이 머리 속에 하나씩 정리되면서 ‘소통으로 가는 출발점’에 서게 한다.

신지원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