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오기 전 본격적인 이사가 한창인 10~11월, 이사철 합리적인 이사비용을 제시하는 이삿짐센터 선택하는 방법과 이사비용을 줄이는 현명한 포장이사업체 선정방법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에 GMB물류는 이사철 성공적으로 이사비용을 제시하는 포장이사업체 선정하는 방법을 전해왔다.
▶무료방문견적을 받기 전 이삿짐을 미리 정리하자. 이사짐에 따라 1톤, 2.5톤, 5톤 차량톤수가 결정되고 그에 따라서 같이 가격이 견적이 책정된다. 따라서 짐이 줄어들게 되면 이사차량 톤수도 줄어들기 때문에 크게는 몇 만원에서 크게는 몇 십만원까지 이사비용의 절감 효과가 있다.
▶믿을만한 포장이사전문업체를 2~3곳을 선정한다. 포장이사견적비교 사이트나 이삿짐센터 홈페이지 또는 전화상담을 통해서 이삿짐센터 가격비교 후 업체를 골라둔다. 반드시 무료방문견적 서비스를 신청해 정확한 이사비용 비교 후 계약을 해야 이사 당일 웃돈 요구로 인한 크고 작은 분쟁을 방지할 수 있다.
▶ 이사 수요가 많은 이사날짜는 피한다. 손 없는 날이나 주말에는 이사수요는 많고 공급은 부족하다 보니 이삿짐센터에서 부르는 게 값이다. 이러한 손 없는 날에는 30%이상 더 비용을 추가하는 업체들도 많다.
▶ 포장이사 준비 시 꼭 준비사항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자. 이사 전에 해야 할 일이나 이사 갈 때 해야 할 것들이 제대로 준비가 되지 않아 이사 당일 이사를 진행할 수 없는, 불미스러운 일이 생겨 포장이사업체에 미리 지불한 계약금을 위약금으로 물리는 일이 절대 없도록 하자.
▶ 계약을 할 때는 서면계약을 작성해야 한다. 이사 피해 시 이사 견적서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GMB물류 관계자는 "최근 포장이사전문업체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무허가 업체들의 횡포를 피해 이곳 저곳 포장이사업체들을 찾느라 분주하다"며 "포장이사업체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매년 이사피해도 늘어가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이사 피해 시 소비자 보호를 위한 여러 규제들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되는 이사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소비자들의 이사피해를 대비하기 위해서 믿을만한 이삿짐센타에서 포장이사가격비교와 포장이사견적비교를 위한 무료이사견적을 받아보는 게 좋다"고 전했다.
업체 또 다른 관계자는 "포장이사가격비교 사이트나 이삿짐센터 혹은 이사짐센타 등의 홈페이지, 전화상담으로 이사짐센타 가격비교 후 가장 저렴한 포장이사 비용을 제시한 업체와 계약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며 "포장이사순위를 참고해 공신력 있는 포장이사추천 전문업체에 의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특히 특정 연예인과 유사상호를 내세우며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곳들도 많기 때문에 홈페이지 및 온라인 커뮤니티 후기 등을 꼼꼼히 체크하고 견적•가격비교를 통해 포장이사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며 "소위 일컫는 반짝 영업을 하고 사라지는 무허가 업체들도 허다하기 때문에 정부에서 허가 받은 업체인지, 믿을만한 추천 이사 업체인지, 피해 발생 시 보상에 관한 부분은 계약서에 제대로 명시돼 있는지도 꼭 확인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관계자는 "정확한 이사비용은 무료 견적을 받은 후, 비교해 경제적인 가격과 수준 높은 이사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포장이사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이러한 불미스러운 문제•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GMB물류는 서울을 비롯해 전국에 지점을 확보해 소비자가 만족하는 포장이사만을 진행하고 있다.
/신지원 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