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최근 가장 대표적인 활동이 바로 지원금 마케팅. 지원금 마케팅은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지원금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기존 이벤트들이 해당 브랜드의 제품이나 할인권 등을 경품으로 내걸었던 반면 최근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현금을 비롯한 각종 상품권을 제공하고 있다. 불황 속에서 소비자들이 좀더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원금을 제공해 소비심리를 끌어올리려는 유통업계의 마케팅 전략 중 하나.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월드컵 응원부터 여름 휴가까지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이슈를 활용한 지원금 마케팅을 통해 이벤트 참여도를 끌어올려 이를 매출 증대 및 브랜드 가치 제고에 연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월드컵 지원금으로 짜릿하게 즐기자
브라질 월드컵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응원을 도와주는 지원금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국제축구연맹(FIFA)의 대표적인 공식 후원사인 코카-콜라는 월드컵 응원 심리를 자극하기 위해 응원지원금과 응원 도구 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자사 페이스북을 통해 이달말까지 진행 중이다.
코카-콜라의 월드컵 응원곡(The World is Ours)에 맞춰 ‘나만의 콕콕댄스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한 후 이벤트 페이지에 주소를 남기면 응모가 완료된다. 업로드 된 영상은 네티즌 투표를 통해 매주 상위 10명을 선정, 응원지원금 100만원(1명)과 코카콜라 응원 박스(9명)를 제공한다. 월드컵과 연계해 여름 휴가비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다. LG전자는 우리나라가 16강 이상 진출할 경우 월드컵 행사모델 구매 고객에 한해 추첨을 통해 여름 휴가비 500만원(GS주유상품권), 로봇청소기, 제습기(10리터) 등의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휴가비 지원 받고 올 여름 시원하게 보내자!
휴가철을 맞아 휴가비를 지원해주는 이벤트도 전개 중이다.
감자칩 브랜드 프링글스는 축구 국가대표팀을 응원하는 의미로 4개 대학 축구팀이 참여하는 ‘프링글스 드림컵’ 대회를 개최하고, 여름 휴가비를 지원하는 ‘막강 팬심을 보여줘’ 페이스북 이벤트를 진행한다.
‘막강 팬심을 보여줘’ 이벤트는 오는 19일까지 프링글스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드림컵 대회에 참가한 4개 대학 축구팀 가운데 한 팀을 선정해 ‘응원단장’에 지원하고 팬들에게 가장 많은 투표를 받으면 여름 휴가비 100만원과 프링글스 10박스, 27일 벨기에전 라이브매치 관람(코엑스 메가박스 3D관) 티켓, 풋볼게임 테이블, 프링글스 축구공 등 풍성한 선물을 제공한다. 2위~4위 단장에게도 휴가 지원금 50만원 등이 제공된다. 당첨자는 23일 발표된다.
LG유플러스는 지드래곤의 ‘8llow Me Song(일명 팔로미송)’ LTE8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고 오는 20일까지 카카오톡, 페이스북을 통해 뮤직비디오를 공유하면 여름휴가비 100만원(8명), 지드래곤이 직접 착용했던 8반지(80명), 선착순 8천명 100% 전원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웅진식품은 여행 지원금을 제공하는 ‘하늘보리 쿨링열차’ 프로모션을 오는 25일까지 진행한다. 하늘보리 공식 페이스북에서 진행되며, 일상생활 속에서 열 받고 황당했던 경험을 이벤트 페이지에 100자 이내로 남기면 완료된다. 당첨자에게는 여행 지원금 100만원(1명), 20만원 상당의 여행상품권(30명), 대학생들이 1주일간 기차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내일로 티켓’과 하늘보리 여행키트(100명)등이 선물로 주어진다.
구예리기자 yell@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