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호필 수원시 도시창조국장
곽호필 수원시 도시창조국장은 시의 도시기능 재편을 위한 구상과 실천을 목표로 굵직한 사업들을 총괄 지휘하고 있다.
그는 “광교 컨벤션센터가 차질 없이 건립될 수 있도록 하고, 낙후된 서수원권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수도권 R&D 및 첨단산업 유치기반 조성 지원을 위한 친환경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추진으로 100년 수원의 미래를 준비하는 창조적 패러다임의 도시기능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곽 국장과의 일문일답.
도시창조국은 미래도시 규모에 걸맞는 친환경 도시기반시설 확충에 따른 도시경쟁력 강화로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균형 발전을 통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을 목표로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제한적 토지에 대한 효율적인 토지이용 극대화를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위해 도시환경 조성과 개발에 힘쓰고 있다.
-올해 사업 추진 방향은.
경쟁력 있는 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원산업 3단지 2단계 조성사업과, 신동지구, 곳집말 지구, 고색지구 등 미래 지향적 신주거 단지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다.
또 도시경관을 세련되고 품격 있게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디자인 통합관리는 물론, 중장기적인 경관관리 방안을 수립하고 시범적인 경관관리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광교ㆍ호매실 택지개발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주민 불편이 없는 친환경 명품 도시로 자리잡아 나갈 수 있도록 기반 시설물 인수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근 광교 컨벤션 사업이 다시 주목받고 있는데.
광교 컨벤션센터는 시의 랜드마크 기능뿐 아니라 회의, 관광, 컨벤션, 전시 등 마이스(MICE) 산업 유치로 지역브랜드 가치를 높이 14년 만에 본격 추진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계획 수립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 수원의 경쟁력 강화와 명품 신도시 광교가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서수원권 발전을 위한 구상은 어떻게 진행되나.
첨단과학에 기반한 경제성장을 도모 하고 낙후된 서수원 권역의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 구운동, 입북동 일대 약 30만㎡에 에너지 기술(ET), 생명공학(BT), 나노기술(NT) 등 연구집약 시설이 들어서는 R&D 사이언스 파크 조성을 추진 중이다.
산학연 R&D 네트워크 강화와 인재육성 시스템을 구축해 나감으로써 고급일자리 창출과 첨단 산업 유치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도시 경관이나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은.
우선 시 고유의 특색있고 아름다운 도시 경관 창출을 위해 장안문 진입부 주변에 건축물과 간판 등을 재정비하고, 행궁동 벽화마을 주변에 도로와 노후건축물, 벽화 등을 이미지에 맞게 재정비함으로써 골목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한다.
또 영화동 거북시장길 느림보타운 조성 및 경관개선 추진으로 낙후 구도심권의 활력증진 사업도 지속 추진, 시의 개성이 반영된 아름답고 매력 있는 도시경관 창출과 미래의 새로운 도시이미지 형성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수철ㆍ이지현기자 jhlee@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