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한국경제, 중소기업이 희망이다]㈜이지코스텍

‘머리부터 발끝까지’ 다양한 마스크 팩… 미국ㆍ아시아 넘어 유럽 수출

‘머리부터 발끝까지’라는 모토를 내걸고 다양한 마스크 팩을 개발ㆍ생산하고 있는 ㈜이지코스텍이 해외 바이어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오산시 가장동 코스메틱밸리 산업단지에 소재한 ㈜이지코스텍은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와 함께 지난달 13일부터 15일까지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18회 홍콩국제미용박람회’에 참가해 바이오셀룰로오스 페이셜마스크, 핸드마스크, 골무형태의 네일마스크, 풋마스크, 아이패치 등 다양한 부분패치를 홍보, 200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했으며 프랑스 R사와 헤어팩, 네일마스크 OEM 공급에 대해 150만달러의 초도 발주를 시작으로 연간 900만달러 이상의 수출을 진행하기로 하는 등 큰 성과를 얻었다.

아시아 최대 화장품ㆍ미용용품 박람회이자 세계 3대 미용박람회로 불리는 홍콩국제미용박람회에는 미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대만 등 총 43개국에서 55만명 가량의 해외 바이어가 참석했으며, 이들 바이어들은 ㈜이지코스텍의 다양한 제품에 극찬을 보냈다.

나은숙 ㈜이지코스텍 대표이사(45)는 “그동안 주로 일본과 홍콩, 대만, 미국 등에 수출을 해오고 있었는데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유럽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자체브랜드를 더욱 강화하고 공격적인 해외 마케팅을 펼쳐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최초가 되어야 최고가 될 수 있다

지난 2005년 설립된 ㈜이지코스텍은 마스크 팩 전문 제조업체로 국내에 제조 자동화 설비를 갖추고 자사 제품은 물론 국내 화장품회사에 OEM, ODM제조와 함께 일본과 중국, 미국 등에 수출하고 있는 경기도 강소기업이다. ㈜이지코스텍은 설립된 지 10년도 채 되지 않았지만 매년 성장을 거듭, 올해 80억원 가량의 연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를 마스팩으로 계산해 보면 약 300만장에 달한다. 이 중 70% 이상이 해외로 수출되고 있을 만큼 ㈜이지코스텍은 해외 바이어에게 더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매년 꾸준히 성장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이지코스텍이지만 시작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화장품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았던 나 대표는 유통업에 종사하고 있던 남편과 함께 마스크 팩이 가지고 있는 시장 가능성만을 믿고 뛰어들어, 회사설립 초기에는 많은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다.

나 대표는 “피부관리에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관리이다. 마스크 팩을 처음 접했을 때 얼굴에 수분 공급을 쉽게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상품이라는 확신이 들었다”며 “2000년대 초반에는 마스크 팩을 전문적으로 제작 생산하는 기업이 거의 없어 마스크 팩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를 설립하면 성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일단 무작정 창업에 뛰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나 대표는 “기본적인 지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시작하다 보니 남들보다 2배 3배 더 공부하게 되고 연구할 수 밖에 없었다”며 “‘최초가 되어야 최고가 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중소기업이지만 혁신적인 아이템과 기술 개발에 과감히 도전했다”고 말했다.

나 대표는 이러한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지난 2008년에는 국내에서는 드물게 마스크 팩을 전자동으로 제조할 수 있는 설비 구축에 성공하기도 했고, 얼굴에 수분을 공급하는 마스크 팩 뿐만이 아니라 머리카락을 위한 헤어마스크팩, 손과 발의 수분과 영양공급을 위한 핸드&풋마스크, 세계최초로 손톱만을 위해 제작된 골무형태의 네일 마스크 팩, 눈 주변 영양공급을 위한 아이패치&고글 마스크, 목 주름관리를 위한 넥마스크, V라인 얼굴형태를 만들기 위한 V라인 마스크 팩 등 다양한 마스크 팩을 선보이고 있다.

처음 숙박시설에 고객용 제품으로 마스크 팩을 납품하던 ㈜이지코스텍은 국내 화장품 기업에 납품하게 된 것을 계기로 해외바이어들에게도 인지도를 쌓아 2008년 일본 수출을 시작으로 홍콩, 대만 등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에 큰 성과를 거뒀다. 또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등 기관과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각종 해외 박람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판로개척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최근 ㈜이지코스텍은 ‘아임페이스’라는 자체 브랜드를 개발, 소비자들과 만나고 있으며 향후 자체 브랜드를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다.

나 대표는 “베트남에 원자재 공장을 직접 운영하면서 야자수에서 축출한 천연원료로 마스크 팩을 만들어 고객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며 “회사의 모토가 ‘머리에서 발끝까지’이다. 50여명의 이지코스텍 직원들과 한마음 한 뜻으로 고객 만족을 위한 경영을 실현해 고객의 머리에서 발끝까지 아름답게 지켜 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눈에 보는 ‘中企 지원’ 안내

▲경기도 우수중소기업 킨텍스 제품전시관 입점기업 추가모집

- 신청자격 : 신기술의 우수상품을 보유한 경기도 소재 기업 (특허, 해외규격인증 등 보유기업)

- 신청기간 : 12월20일까지

- 신청방법 : 센터 홈페이지(www.egbiz.or.kr)에서 지원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작성한 뒤 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메일 또는 팩스 접수 (E-MAIL : gs2099@gsbc.or.kr / FAX : 031-259-6258)

- 문 의 : 경기중기센터 전시컨벤션팀(031-259-6124)

▲수원시 제품홍보영상 아카데미지원사업

- 신청자격 : 수원시에 소재한 중소기업

- 신청기간 : 12월31일까지

- 신청방법 : 센터 홈페이지(www.egbiz.or.kr)에서 지원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작성한 뒤 신청서 및 관련 서류 우편접수

※주소 : (443-766)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로 107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 사업화지원팀 주임 이기형

- 문 의 : 경기중기센터 사업화지원팀(031-259-6075)

▲경기도 우수상품전시관 입점기업 모집 안내

- 신청자격 : 신기술의 우수상품을 보유한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특허, 해외규격인증 등 보유기업)

- 신청기간 : 상시접수

-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http://egbiz.or.kr/BPEMAIN.do)

- 문 의 : 경기중기센터 전시컨벤션팀(031-259-6124)

※ 자료제공 :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상기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 및 취소 될 수도 있습니다)

이호준기자 hojun@kyeonggi.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