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한국경제, 중소기업이 희망이다]스네일픽스

친환경적ㆍ혁신적 롤크리너로 특허 획득…여성기업 통상촉진단 통해 세계화 발판

여성중소기업들이 가장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유통판로 개척이다.

이처럼 여성기업의 유통판로개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정부 공공기관의 지원 활동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의 여성기업 통상촉진단을 통해 큰 성과를 거둔 경기도내 여성기업이 눈길을 끌고 있다.

그 주인공은 롤크리너 제품을 생산하는 ‘스네일픽스’. 이 업체가 개발한 우수 상품에 대한 해외바이어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 씻어 쓰는 고점도 롤크리너 개발

지난해 설립된 스네일픽스는 자체개발한 롤크리너 제품을 통해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기존 제품들이 변성 실리콘을 이용해 제조되면서 세척할수록 접착력이 떨어지고 카펫이나 옷에 오래 올려두었을 경우 실리콘유가 스며나와 물건에 손상을 주는 경우가 많다. 이같은 문제점에 착안, 단점을 보완해 개발된 스네일픽스의 롤크리너 제품이 구매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변성실리콘 제품의 경우 인체에는 무해하나 화학반응이 까다롭고 미반응 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물로 세척시 점성이 약해지거나 벗겨질 수 있다.

점성을 높여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화학물질이 첨가돼야 하는데 특히 연질타입은 오일성분의 가소제가 많이 섞어 사용되면서 유분이 피착면에 배어나오는 단점이 있다.

반면 폴리우레탄을 사용한 스네일픽스의 롤크리너 제품의 경우 높은 점착력을 내는 동시에 중성세제나 물로 세척을 하더라도 이전과 같은 점성을 유지한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인체에 무해한 것은 물론 화학반응이 까다롭지 않고 특수공법으로 높은 쿠션감까지 가미돼 높은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스네일픽스의 롤크리너는 실리콘이 아닌 폴리우레탄을 사용해 제조된 제품으로, 인체에 무해한 성질을 가져 청바지나 수영복의 재질로 사용되기도 하는 폴리우레탄을 고탄력, 고점착 제품으로 개발해 반영구적 제품을 출시했다.

이같은 스네일픽스의 롤크리너 제품은 기존 테이프크리너 제품과 달리 필름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특성으로 인해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적 요소를 갖춘 크리너 제품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 제품 특허가 아닌 물성 특허를 통한 다양한 모델 개발

스네일픽스 롤크리너 제품에 적용된 기술은 스네일픽스가 개발한 폴리우레탄 물성이 장착된 제품이다.

스네일픽스는 제품이 아닌 물성에 특허를 획득(출원번호 10-2013-0023900)해 이 물성을 다양한 모델에 접목하기 위한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폴리우레탄 소재가 사용된 스네일픽스의 기술은 엘라스터머 특수공법을 활용해 어느 것이든 점착이 가능하며 점착 정도의 한계가 거의 없어 사용자가 원하는 어떠한 점착력도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또 용도의 형태와 크기에도 제한이 없음은 물론이고 점착표면의 잔상(after image)이 전혀 남지 않아 점착면에 손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스네일픽스의 점성 기술은 산업 및 생활용품 전반에 쓰일 수 있으며 인테리어 및 건축부분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스네일픽스는 이같은 특허기술을 십분활용해 롤크리너 제품에 한정하지 않고 점착테잎 형태의 다양한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스네일픽스만의 기술력으로 만든 점착테잎을 활용해 못이 없어도 벽에 부착이 가능한 액자제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으며 다양한 오피스 제품과 휴대폰 장식으로까지의 영역확장을 앞두고 있다.

■ 해외로 뻗어나가는 경기도 여성기업으로서의 입지 확보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는 데 성공한 스네일픽스는 이제 자신들이 개발한 제품의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 한정하지 않고 미국과 일본, 유럽 등으로 판로를 넓혀 세계속의 경기도 중소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가 구성했던 여성기업 통상촉진단에도 참여해 소기의 성과를 얻어냈다.

여성기업 촉진단은 많은 도내 여성기업이 좋은 제품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해외 마케팅 능력이 부족해 간접 수출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을 경기도가 지원해 여성기업의 취약한 부분인 해외마케팅을 보완해주는 사업이다.

스네일픽스는 지난 2월 ‘여성기업 일본 통상촉진단’, 지난달 ‘여성기업 미국 통상촉진단’에 잇따라 참여하면서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다.

일본 통상촉진단에 참관했던 일본의 L사는 스네일픽스의 롤크리너, 스파이더락, 카드케이스, 휴대폰 가죽케이스 및 모기회피제 등 다양한 제품에 관심을 표출했으며 특히 롤크리너 제품 3천 세트를 샘플오더하기로 결정하면서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한 토대가 마련됐다.

미국 통상촉진단과 접촉했던 미국 LA의 E사는 새로운 유형의 제품인 롤크리너에 매우 신선하다는 평을 해 샘플오더를 시작으로 20만달러 규모의 계약체결이 성사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고회민 스네일픽스 대표는 “요즘 같이 대기업이 엄청난 물량이나 저렴한 단가를 내세우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 중소기업은 아이디어를 통해 고부가가치 사업을 해야 승산이 있다는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 틈새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며 “우리가 자체개발한 제품이 ‘포스트?’과 같이 전세계의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애용되는 제품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진욱기자 panic82@kyeonggi.com


한눈에 보는 ‘中企 지원’ 안내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하반기 참여자 모집

- 신청자격 : 사업신청일 현재 만 39세 이하의 경기도 거주자 또는 도내 교육기관 재학생

실제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을 보유한 개인 또는 팀(4인 이하)

사업신청일 현재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예비창업자(개인 또는 팀)

선정 시 협약기간까지 창업이 가능한 자 또는 팀

- 신청기간 : 8월 27일(화)까지

- 신청방법 : 센터 홈페이지(www.egbiz.or.kr)에서 지원신청서 작성 및

첨부서류 이메일(g-app@gsbc.or.kr) 제출

- 문의 : 경기중기센터 창업지원팀(031-259-6099)

■DIY공방 창업전문교육 과정

- 신청자격 : 경기도 소상공인 창업교육(12H) 수료자 우선선정

업종전환 예정자(사업자등록증이나 폐업사실증명원첨부)

조기퇴직자 및 퇴직예정자 (우선선정) (퇴직.재직증명서첨부)

- 신청기간 : 9월 13일(금) 18시까지(선착순 마감)

-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www.egbiz.or.kr)

- 문의 : 경기중기센터 소상공돌봄팀(1544-9881)

■경기북부 섬유(피혁)·가구 디자인개발사업 참여기업 모집

- 신청자격 : 가구분야 : 경기북부소재 본사 또는 공장 소재 가구‘제조’기업

섬유(피혁)분야 : 경기북부소재 섬유, 피혁 기업

- 신청기간 : 8월 23일(금)까지

- 신청방법 : 온라인신청(www.egbiz.or.kr) 후 관련서류 제출(우편 및 방문접수)

※ 주소 :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송우로 62(송우웰빙타운) 8층

북부기업지원센터 특화산업팀 손충현 주임

- 문의 : 북부기업지원센터 특화산업팀(031-850-7122)

※ 자료제공 :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 상기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 및 취소 될 수도 있습니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