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어김없이 봄철 불청객 황사가 찾아왔다. 이번 황사는 예년보다 더욱 빈번하게 오는데다 아황산가스, 납, 카드뮴 등 오염 물질 함유량이 전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황사 속 미세먼지와 중금속, 세균 덩어리가 피부나 폐에 침투하면 아토피나 발진, 천식, 기관지염 등이 초래될 수 있다. 미세먼지 제거, 물걸레청소, 건조 기능이 하나에 탑재된 청소기부터 일반 칫솔 사용 대비 6배 더 플라그 제거 효과가 있는 음파 전동칫솔까지, 스마트한 가전제품들을 사용해 보는 건 어떨까.
황사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졌을 때는 창문을 되도록 열지 말고, 집안의 미세먼지를 구석구석 잘 제거해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필립스 아쿠아트리오는 1분에 6천700번 회전하는 초고속 극세사 듀얼 롤 브러시가 미세먼지를 흡입하는 진공 청소의 기능과 물걸레 및 건조 기능을 함께 갖춘 제품으로 미세먼지 걱정 없는 깔끔한 청소를 돕는다.
물을 이용한 흡착 청소 방식으로 청소 후 먼지가 날리지 않고, 청소 후 흡착된 오물은 물과 함께 강력한 흡입력을 통해 배수 탱크로 이동해 미세먼지 없는 청정 공기만 분리, 배출하므로 황사철 실내공기 관리에 좋다.
황사 기간 동안에는 창문을 닫고 지내야 하기 때문에 실내에 습도가 부족하고 공기가 탁해지기 쉽다. 가습기나 공기청정기를 가동해 집안 내 머물 수 있는 황사 속 유해물질들을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삼성 2013년형 공기청정기는 3단계 공기청정 필터와 바이러스 닥터 기능이 탑재된 고성능 공기청정기다. 3단계 공기청정 필터는 ‘프리필터-트루헤파필터-탈취필터’로 구성되며 ‘트루헤파필터’는 큰 먼지부터 0.3마이크로미터(Micrometer) 크기의 미세먼지까지 걸러낸다.
바이러스 닥터 기능은 삼성전자가 개발한 알레르기 유발물질과 독감 원인 바이러스까지 모두 제거하는 프리미엄 제균 기능으로 황사먼지에 포함된 각종 오염물질들을 제거하는 데 적합하다.
입안은 먼지나 바이러스에 쉽게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기관지염 등의 예방을 위해서는 구강 세정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 필립스 소닉케어의 하이엔드 음파 전동칫솔 다이아몬드클린은 일반 칫솔을 사용했을 때보다 6배 더 플라그를 제거해 효과적인 세정으로 구강 건강을 돕는다.
특허 받은 음파기술이 발생시키는 미세한 공기방울이 일반 칫솔이 닿지 않는 치아 사이나 뒷부분까지 세정해 황사철 미세먼지로 오염된 입안 전체를 청결하게 만들어준다. 구강 상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일반 세정, 잇몸 관리, 미백 기능 등의 5가지 모드와 USB를 통한 충전 방식도 특징이다.
중금속을 함유한 모래먼지 속에서 피부를 보호하려면 최대한 노출을 적게 하는 것이 좋고 한 번 입은 외출복은 소량이더라도 집에 돌아와 즉시 세탁하는 것이 좋다.
대우일렉트로닉스 ‘미니’는 소량 빨래에 적합한 벽걸이형 드럼세탁기이다. 기존 15㎏ 드럼세탁기와 비교하면 6분의 1 크기에 두께는 29.2㎝로 벽에 걸 수 있는 초슬림 외형 덕분에 공간 효율성도 뛰어나다.
별도의 거치대 없이 욕실, 주방 등 원하는 곳에 배치할 수 있는데다 양말, 속옷, 셔츠 등 세탁 용량이 3㎏를 넘지 않아 시간, 물 사용량, 전기요금도 절약할 수 있다.
구예리기자 yell@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