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교육청, 창의적 체험활동 매뉴얼 자료집 발간

인천시 남부교육지원청이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매뉴얼 자료집 ‘선생님과 떠나는 즐거운 인천 여행(CRM)’을 발간해 눈길을 끈다.

11일 남부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일선 학교 현장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인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과 다양한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집 ‘선생님과 떠나는 즐거운 인천 여행’을 발간했다.

이 자료집은 학생·학부모에게 동아리 활동 및 자녀와 함께하는 지역 체험학습 때 이해를 높이는 자료로 활용된다.

남부교육지원청은 관할 지역의 경우 인천에서 유일하게 하늘(공항)·바다(항만)·섬이 모두 자리 잡은 지역적 특징(Territory)이 있고, 개항장과 한국이민사 등 과거·현재·미래가 공존하는 시간적 특색(Time)을 갖고 있다.

또 과학·문화예술·진로 등 다양한 주제 체험((Theme) 공간을 확보하고 있어 창의·인성 체험활동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지니고 있다.

교육지원청은 이러한 특징을 살려 특색사업을 ‘남부 3T 체험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로 정하고 연 2회 이상 교사·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3T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남부 3T 체험활동은 인천의 역사와 전통을 이해하고 인천시민으로서의 자부심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으로 92% 이상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나 체험활동 매뉴얼이 없어 이번에 자료집을 제작하게 됐다.

기존의 CRM 자료집이 단순한 자원 나열에 그친 데 비해 ‘선생님과 떠나는 즐거운 인천 여행’은 자원을 인천의 역사부터 경제자유구역, GCF, 인천의 기업, 무형문화재, 녹색성장, 전통시장 체험 등 지역(Territory)과 시간(Time), 주제(Theme)를 모두 돌아볼 수 있게 사회·과학·예술·체육·융합 등 13개의 테마로 묶어 자원 소개와 교수학습과정안, 체험 TIP, 활동지 등 일괄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정갑순 교육장은 “다년간 인천 체험활동 운영과 지도를 맡은 전문가 16명이 1년여의 준비를 통해 인천 최고의 체험활동 자료집을 만들었다”며 “이 자료집을 통해 각 학교가 특성화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혜숙기자 phs@kyeonggi.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