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계ㆍ은봉학습관, 전문가과정ㆍ자격증반 등 호응
현대사회의 교육은 끝이 없다. 많은 사람들이 평생동안 교육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평생 받는 교육은 모두 그 나름의 가치가 있다. 특히 평생학습은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 적극적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을 찾아서 배운다.
특히 양주시는 평생학습 참여자와 관내 주민자치센터 등을 통해 실시한 시민들의 요구조사 자료를 토대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선정해 시민들에게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많은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양주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경기북부 평생학습의 중심도시로 우뚝'
양주시가 운영하는 평생학습센터인 덕계학습관과 은봉학습관은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 인재 양성과 취업과 창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0년 3월 개관한 덕계학습관은 매분기 높은 신청률을 보이며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미술치료 등 인기 강좌는 수강신청 당일 모두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아동한자지도사, 양주시민의 독서력 향상과 취·창업을 대비하기 위한 독서코칭 전문가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동 독서 지도에 관심이 많은 시니어를 위한 시니어 아동독서도우미 과정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 광적·백석 지역의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은봉학습관은 주 5일 수업과 방과 후 수업을 대비한 강사 양성과정인 실천예절지도사반(국가공인 자격과정), 취업에 도움 되는 아동급식조리사반(한식조리기능사 자격취득)을 운영할 계획이다.
■천성마을 행복학습관 ‘소외지역의 행복한 웃음 바이러스’
사회·교육적으로 소외된 지역의 학습마을 여건 조성 및 프로그램을 통해 평생교육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2011년 3월 개관한 천성마을 행복학습관은 당초 설치 목적에 맞는 알찬 프로그램 운영과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관내 평생교육 운영기관인 서정대학 산학협력단과 연계해 한글교실, 실버댄스, 요가, 노래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지역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성인 문해교실 ‘이제는 나도 혼자서 읽을 수 있어요’
국민기초능력 향상과 저학력 성인에게 제2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한 성인 문해교실이 수강생들의 배움에 대한 열기로 뜨겁다. 수강생의 높은 수업 참여율과 수업 의지 속에 양주시 평생학습센터(덕계·은봉학습관), 양주1동 주민자치센터 등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성인 문해교실은 한글 습득 기회 상실로 문자해득이 어려운 시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이제는 은행 업무를 혼자 볼 수 있게 되고 아들 며느리에게 편지를 쓸 수 있게 되면서 그동안 느끼지 못했던 생활 속의 작은 불편함을 없애는 동시에 소소한 재미를 발견하며 행복해 한다. 수강생들의 열기와 노력은 모든 교실에서 90%이상의 높은 수료율을 보이고 있다.
양주=이종현기자 major01@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