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주민센터 최고]교육ㆍ복지ㆍ환경 만족도 높은 조원2동

“광교산 자락 꿈과 희망이 샘솟는 조원2동”

수원시 장안구 조원2동은 한일타운과 임광 그대가, 스위첸 등 대단위 아파트단지로 구성된 주거 밀집지역이며 조원고, 수일고, 수일여중, 조원중, 한일초교, 송원초교 등 각급 학교와 유당마을, 효행원, 평화의 모후원 등 복지시설이 위치하고 있는 교육과 복지의 중심지다.

또한, 광교산 자락이 연접돼 있어 주변에 약수터와 등산로, 한마음 광장 등 삼림욕을 즐기는 주민들의 심신단련을 위한 휴식공간이 잘 조성된 살기 좋은 마을이다.

이와 더불어 메가플러스, 북수원 아울렛, 일호 골든타워,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 매장이 다수 소재하고 있어 주민들의 생활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조원2동은 마을만들기추진협의회 주관으로 광교산 내 구 한천약수터에서 등산로에 이르는 구간에 연산홍, 철쭉, 산수유, 황매화 등 2,500주를 식재, ‘오감만족 둘레길’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에 선정돼 광교산 등산로에 꽃나무를 식재, 지역주민과 등산객들이 아름다운 꽃길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사업으로 지역주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고자 행복드림(Dream) 대추골 장학회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7세대 총 84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했으며 금년에는 7세대 9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부녀회에서는 주민들의 건전한 소비의식 함양과 이웃 간 사랑나눔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저탄소 녹색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이 가게는 주민센터 내에 상시운영되고 있으며 헌옷, 농산물, 각종 잡화 등 생활용품을 교환하거나 판매하고 있다.

또 새 학기 때마다 교복나눔 행사도 병행 운영해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켜 주고 있다.

부녀회는 여기에서 얻어진 수익금을 독거노인 생신상 차려드리기, 복다림 행사, 청소년 장학금 지원, 어려운 이웃돕기 행사 등에 활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조원2동은 누구나 참여하는 열린 자치센터 내실운영으로 지난 2007년부터 수원시 주민자치센터 운영평가 결과 ‘우수’, 제8회 전국 주민자치 박람회에서 우수프로그램 분야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2009년에는 직장인을 위한 야간프로그램 요가, 휘트니스 클럽 등을 운영해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주간에는 원어민 선생님 ‘펀펀 영어교실’을 운영, 학생들이 저렴한 수강료로 양질의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고 있다.

주민센터 관계자는 “‘꿈과 희망이 샘솟는 조원2동!’이라는 구호처럼 주민센터가 주민들이 소통하는 통로 역할과 감동 받는 사랑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안영국기자 ang@kyeonggi.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