⑧퍼팅의 기본(basic Putting) 1.
● 퍼팅의 그립
세 가지의 중요한 그립 방법이 있지만 퍼팅 그립은 선택이 보다 더 다양하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리버스 오버랩" (reverse overlap) 그립이 스윙을 하면서 퍼터를 조절하기에 가장 쉬운 그립이라고 한다. 리버스 오버랩 그립은 다음과 같이 잡는다.
1. 두 손바닥이 마주보고 목표물과 수직이 되도록 그립 위에 두 손을 올려놓는다.
2. 왼손으로 클럽을 잡되 엄지손가락이 아래를 향하도록 그립위에 놓는다. 이때 검지는 그립에서 떨어져 있다.
3. 오른손으로 그립을 감싸듯 잡되 왼손검지로 감싼다. 엄지 손가락은 왼손 엄지손가락 위로 감싸듯 하여 아래를 향하여 잡는다. 이것이 리버스 오버랩 그립이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왼쪽 검지손가락을 오른쪽 그림과 같이 아래로 펴줄 수도 있고,
4단계에서 처럼 살짝뒤로 잡을 수 있다.
5. 마지막으로 오른쪽 검지손가락을 펴서 그립 오른쪽에 붙인다. 이렇게 하면 퍼팅할 때 보다 좋은 컨트롤을 할 수 있다. 이 손가락이 얼마나 내리는가는 자기 취향대로 할 수 있다. 풀스윙을 할 때처럼 그립을 느슨하게 잡는다.
퍼팅은 섬세한 터치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최적의 그립압력은 얼마나 부드럽게 잡는가에 달려있다.
이상적인 퍼팅 그립에 대한 이러한 원리들을 반드시 지켜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리버스 오버랩 그립은 퍼팅 스트로크를 할 때 장점이 있다.
첫째는 두손을 함께 붙여 조화롭게 움직이게 하므로 퍼팅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손목의 각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므로 중요한 임팩트 순간에 퍼터 헤드의 궤도나 속도,목표 조준이 흔들리지 않게 해준다.
●퍼팅 자세
골퍼들은 자신의 체형에 어떤 자세가 좋은지를 전문 레슨 프로나 투어 프로에게 자문받는 것이 좋다. 단 리듬과 템퍼는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어떤 형태의 퍼팅 자세를 취하건 시계추처럼 똑바로 뒤로 빼서 리듬 있게 홀을 향해 퍼터헤드를 밀어주면 된다.
가장 편안한 자세가 퍼트를 성공시킬 수 있는 스트로크 자세인 바, 이를 본인이 선택해서 많은 연습과 경험을 쌓아야만 자기의 것이 된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자기 체형에 맞는 퍼터의 선택이다. 체형에 맞지 않는 퍼터는 어드레스 때 라이각 앞뒤가 들려 퍼트 때 정중앙으로 공을 쳐도 방형성에 문제가 발생하여 공은 엉뚱한 방향으로 가게 된다.
퍼팅 자세는 자기 고유의 스타일로 하되 골프의 기본 요령을 지키는 것이 가장 퍼트를 잘하는 골퍼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퍼팅스트로크
퍼트 성공의 핵심적 비결은 스트로크를 하는 동안 팔뚝과 양손에 의해 형성된 삼각형을 원래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다. 그것은 손목 동작이 전혀 없어야 한다는 뜻이다. 스트로크의 파워는 어깨와 양팔의 근육으로 제어해야 한다. 손목이 꺾이면서 퍼터헤드가 양손을 앞지르게 되면 퍼트의 거리 제어는 불가능해진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