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주민센터최고] 우만1동 주민센터
수원시 팔달구 우만1동(동장 김경태)은 행정과 체육·문화의 중심지라 할 수 있다.
우만1동에는 팔달구청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 해피선수촌이 자리하고 있으며, 경수산업도로와 월드컵로 등 주요 간선도로가 통과하는 등 교통의 요충지이기도 하다.
우만동이라는 이름은 옛날, 이 지역에 살던 최씨와 임씨 등이 소를 많이 키웠기 때문에 ‘소만이’, ‘우만이’라고 불리던 것에서 유래됐다.
우만1동 주민센터에는 주민들의 배움의 열정과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특색있고 다양한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에어로빅과 고전무용, 풍선아트, 예쁜글씨(PO), 요가교실, 탁구교실, 서예교실, 다이어트댄스, 어린이밸리, 어린이발레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야간요가교실은 직장인에게 인기 만점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여기에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주5일 수업제에 따라 저소득층, 맞벌이 부부의 자녀가 소외받지 않도록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주말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을 위한 통기타교실과 중국어회화, 방송댄스 등 다양한 신규 프로그램을 개설할 예정이다.
특히 우만1동 주민센터에서는 지난 2009년부터 저소득 및 새터민 가정의 학교·사회 부적응 현상을 겪는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꿈나무 미술심리치료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미술활동을 통해 급격한 환경변화로 사회 및 학교 부적응 현상을 경험하는 아동들의 심리적 안정에도 도움을 주는 등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행복한 지역사회를 구현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김경태 동장은 “주민자치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주말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주민 기대에 부응하는 더욱 실속있는 주민자치센터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수철·안영국기자 ang@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