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방과후학교지원센터 운영 상반기 평가협의회
인천시교육청은 지난 11일 지역교육지원청 방과후학교 담당 장학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방과후학교 지원센터의 운영 개선 및 발전방향 등을 모색하기위한 상반기 평가 협의회를 가졌다.
방과후학교 지원센터는 방과후학교 운영 인력 연수활동과 자체 프로그램 운영, 담당 공무원 연수, 지역사회 인적·물적자원의 학교 연계, 방과후학교 행정업무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현장 중심의 실태 분석을 통해 상반기 운영현황 분석과 후반기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 등이 어어졌다.
담당 장학사들은 이날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역할을 재정비하고 학교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자고 다짐했다.
북부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는 프로그램 개발 및 우수 프로그램을 인증하고 홍보할 수 있는 기능이 갖춰져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동부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는 우수 강사 인력풀, 강사 모집 정보 제공 등 방과후학교 지원센터가 실질적인 방과후학교 업무 지원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방과후학교 지원센터가 지역사회와 학교 특성에 적합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방과후학교 운영 데이터베이스 확보 및 정보 제공하는 한편, 특성화된 프로그램으로 학교를 선정해 주변 학교에 프로그램을 전파하고 보급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시 교육청은 앞으로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 공동 운영 방과후학교 지원센터에 공모, 지역사회 연계협력 및 네트워크 형성 등에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방과후학교 지원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김인영 방과후학교담당 장학관은 “지역 사회 유관 기관들과 학교간 연계 프로그램 개발은 물론 학교 요구와 방과후학교 관련 사업 동향 등을 파악하고 지원해줘 방과후학교가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혜숙기자 phs@ekgib.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