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도도 고득점
인천시교육청이 교육성과와 청렴도 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둬 교육과학기술부의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 광역시단위 교육청 전국 2위로 우수 교육청에 선정됐다.
이같은 평가는 교육과학부가 지난 96년부터 평가한 이래 최고 성적이다.
22일 교육과학부가 공개한 시·도교육청 평가결과에 따르면 인천시교육청은 15개 지표를 평가하는 ‘교육성과’부문에서 교육연수기관 평가와 외부재원 유치 등의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청렴도’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해 전국 2위의 영예를 안았다
‘고객만족도’부문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과 특성화고 취업률, 학생건강체력등급 비율 등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는 등 교육 수요자가 체감할 수 있는 교육정책을 추진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교육과학부는 이번 결과에 따라 하반기 특별교부금을 차등 지원해준다.
지난해는 39억원부터 109억원까지 1천111억원이 차등 지원됐고 차등폭은 70억원이었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평가는 지난해 6위의 저조한 성적표를 반성하고 모든 교육가족이 한마음으로 절치부심한 결과”라며 “인천교육의 잠재된 힘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과학부의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는 지난 96년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올해는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 등을 높이기 위해 교육통계·NEIS 등 공개 정보를 활용한 교육성과 중심의 정량 평가를 강화하고 ‘교육성과’, ‘교육정책’, ‘고객만족도와 청렴도’ 부문에 걸쳐 지난해 성과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박혜숙기자 phs@ekgib.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