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과천
기업체의 사회공헌사업은 사회환원사업으로 기업체가 이윤을 창출한 만큼 사회에 다시 돌려주는 사업이다. 공기업인 한국마사회도 매년 농어촌 복지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다.
마사회가 올해 사회공헌사업에 투자하는 금액은 197억원에 이른다. 이는 올해 매출액의 0.25%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 같은 수치는 삼성전자 매출대비 기부금 중 0.19%, 현대자동차 0.09%, 한전 0.1%, LG전자 0.04% 등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비율이다.
마사회는 올해 농어촌 문화사업을 위해 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했으며, 농어촌 다문화 가정지원과 출산, 보육시설지원사업에도 10억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또 공모를 통해 지원단체를 선발하는 농촌사랑 기부금 지원시업에 40억원, 아동과 노인, 장애인 등 불우이웃을 직접 지원하는 결연사업에도 17억4천만원을 지원했다.
올해 농어촌사랑 기부금 사업은 (사)사회문화 나눔협회와 (재)스마일, (사)대한정신보건과 가족협회 등 10개 단체에서 116개 사업이 추진됐다.
주요 공익사업은 농촌다문화가정과 홀몸노인 주거환경개선사업을 비롯해 농어촌 순회진료, 정신장애인 자립을 위한 사랑의 꽃 판매, 도시 아이들의 농어촌 유학체험 캠프, 저소득 중장년층 중증 장애인 구강건강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또 도박중독자 복지시설 재활쉼터 운영과 농어촌 의료진료사업, 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영농사업, 농어촌 희망찾기를 위한 지역리더 아카데미, 농촌지역 소아암 환자치료, 마사회와 함께하는 섬사랑 글사랑, 농촌마을 컴퓨터교실 운영, 장애인의 보장장구 수리사업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해 소외계층으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마사회가 농어촌 지원사업 외 관심을 갖고 추진해 온 사회공헌사업이 있다면 Angels봉사단 운영과 재활승마 프로그램 운영 사업이다.
불우이웃과 함께 한다는 취지에서 구성된 엔젤스봉사단은 마사회 전직원이 참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엔젤스봉사단 단원은 1년 봉사시간을 32시간으로 정하고 각 부서별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희망과 사랑을 전하는 천사 역할을 해오고 있다.
농어촌 복지 등 올 197억 지원
전직원 ‘엔젤봉사단’ 봉사의무화
장애인 재활승마 운영 5년 만에
국제연맹 정회원 승격 영예
엔젤스봉사단은 올해 1사1촌 운동을 확대 운영하고, 전국 6개 농어촌 마을에서 농어촌 일손돕기와 농산물 구매 등의 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다. 올 연말에는 강원도와 충청도, 전라도 등지의 농촌마을에서 1만 포기의 배추를 직접 구매해 김장을 담가 홀몸노인과 장애인 가정 등 소외계층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특히 봉사단은 한국전쟁 60주년을 기념하는 사업으로 에티오피아에 우물파주기와 의류전달, 무료급식, 학용품 전달 등 국제봉사활동을 펼쳐 눈길을 끌었다.
마사회는 지난 2005년부터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운영, 올해 세계재활승마연맹 정회원으로 승격되는 영예를 안았다. 세계재활승마연맹은 미국 비영리단체로 재활승마를 통한 국제적 교류 등을 하고 있으며, 현재 32개국 50개 단체가 정회원으로, 53개국 194개 단체가 준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마사회는 올해 20여차례에 걸쳐 70여명의 장애아동이 재활치료를 받도록 지원했으며, 일부 장애인들은 정서적으로 안정을 되찾고 근력이 좋아지는 등 치료 효과를 보여 장기적으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 오고 있다.
마사회 관계자는 “세계재활승마연맹 정회원 승격은 마사회의 재활승마 수준이 국내 최고 수준과 권위를 갖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형표기자 hpkim@ekgib.com
조정기 한국마사회 홍보실장
1사1촌 결연 활성화 도농격차 해소 온힘
-마사회 사회공헌사업을 소개한다면.
마사회는 축산발전과 농어촌복지 사업을 위해 이익금의 70%를 특별적립금으로 출연하고 있다. 올해 2천억원을 특별적립금으로 출연했으며, 이와는 별도로 사회공헌기부금을 197억원 편성해 농어촌 복지증진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전 직원이 참여하는 엔젤스봉산단이 1본부 1촌, 1부서 1복지시설과 자매결연을 맺어 사랑의 김치나누기 사업과 소외계층 연탄 나누기 등 다양한 계층을 돕기 위한 특색 있는 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다.
-올해 새롭게 추진한 사업이 있다면.
올해 처음 시작한 사업이 농촌 문화사업이다.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농촌희망재단에 문화사업단 신설, 농어촌 지역문화공연사업과 문화예술기반 조성사업, 문화참여와 체험사업 등을 추진했다.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농어촌지역의 문화사업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농어촌 사회복지 증진은 마사회의 주요한 사업 중 하나다. 문화는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 갈등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마사회의 문화사업이 도-농 간 문화격차를 줄이고 농어촌을 보다 살기좋은 고장으로 만드는데 크게 일조할 것으로 본다.
-앞으로의 계획은.
마사회는 사회공헌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 취약계층에 진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발굴하고 선택과 집중으로 실효성 있는 사회공헌사업을 추진하겠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