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러나 A씨는 강호순 사건을 해결한 공로로 경기청장으로부터 포상휴가를 받았다. 항상 부인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던 A씨는 부인과 함께 넘실거리는 파도를 보며 심리적·육체적으로 재충전할 기회를 갖게 된 것이다.
경찰공무원 복무규정 제4장 제 18조에는 경찰기관의 장은 근무성적이 탁월하거나 다른 경찰공무원의 모범이 될 공적이 있는 경찰공무원에 대해 1회 10일 이내의 포상휴가를 허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경우 포상휴가기간은 연가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이 같은 복무규정이 있었지만 경기청은 포상휴가를 거의 실시하지 않았다.
하지만 올들어 경기지방경찰청이 크게 달라졌다.
직원들의 사기진작 등을 위해 포상휴가를 적극 도입한 것이다. 조현오 경기청장 취임이후 포상휴가 혜택을 받은 경찰관은 3천800여명. 대부분 1~2일의 짧은 휴가지만 4~5일을 받은 경우도 있다. 주말까지 포함한다면 어느 기업체 못지 않은 파격적인 휴가인 셈이다.
경찰의 예산 부족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 때문에 형사, 수사 경찰 등이 자기가 일한 만큼의 시간외 수당을 받는다는 것은 엄두도 못낼 일이다.
하지만 포상휴가 실시 이후 경찰관들은 신바람이 나 있다. 묵묵히 맡은 분야에서 일하는 경찰관들. 당연히 해야 될 책무이지만 조직이 알아주고 포상휴가를 준다는 것, 금전적 보상보다는 생산적인 재충전을 통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포상휴가는 경기청이 올들어 시행하고 있는 지역경찰 성과주의의 한 일부분이지만 효과는 가장 크다.
경기청은 포상휴가 실시 이후 직원들의 사기진작 등을 통해 강절도범 등 강력사건 해결건수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포상휴가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엄밀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모든 직원이 공감해야 할 것이며 실적경쟁을 통한 무리한 검거로 시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자체 감찰활동을 강화해 비리 경찰을 근절시키는 것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 올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프로야구 기아타이거즈는 경기가 없는 매주 월요일에도 거의 쉬지 않고 훈련을 했다고 한다. 이처럼 강훈을 하던 기아 선수단은 지난 8월9일 9연승 이후 다음날인 월요일 하루짜리 달콤한 포상휴가를 받았다. 시즌 막판으로 중요한 때였지만 이날은 특별훈련을 하지 않은 것이다. 이처럼 달콤한 휴식을 취한 기아는 8월에만 20승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휴식의 필요성을 아는 감독의 판단이 주효했던 것이다.
경기청이 실시하고 있는 포상휴가는 기아타이거즈가 보여준 하루짜리의 달콤한 휴가, 선진국 또는 국내 기업들이 전 직원의 동기부여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리프레시(refreshment)제도와 일맥상통한다.
모 기업처럼 성과가 탁월한 팀이나 개인에게 1주일간 가족동반으로 국내외 유급휴가를 보내는 리프레시휴가나 안식년 형태의 휴가 등과 차이는 있지만 경기경찰관들이 느끼는 짧은 휴가의 달콤함은 그 이상일 것이다.
경기청의 포상휴가제도가 정착된다면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일선 경찰관들의 모습이 국민들의 눈에 그대로 전달될 것이다. /정근호 제2사회부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