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26일 우리나라를 비롯 전세계에 사상 최대의 피해를 입혔던 CIH 바이러스가 26일 또 다시 한반도를 강타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안철수컴퓨터바이러스연구소(소장 안철수)는 실제로 피해를 당했을 경우에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응급조치 요령을 발표했다.
▲증상=PC의 전원은 들어오는데 부팅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부팅이 되지 않거나 부팅 디스켓으로 부팅했으나 C드라이브를 인식할 수 없는 경우.
조치:BIOS(입출력시스템)는 손상되지 않고 하드디스크가 손상됐다.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안연구소(02-558-7400)로 신청하면 된다. 데이터를 복구하지 않고 하드디스크만 다시 사용할 경우에는 하드디스크를 ‘로우레벨’ 포맷한뒤 파티션을 다시 잡아 주고 포맷한 이후에 윈도와 응용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서 사용하면 된다.
▲증상=전원을 넣었으나 모니터에 아무런 화면도 나오지 않고 컴퓨터가 완전히 먹통이 된 경우.
조치:이는 BIOS와 하드디스크가 모두 손상된 경우이다. 하드디스크의 데이터 복구는 안연구소로 신청하면 되며 BIOS는 컴퓨터를 구입한 업체나 사용하는 메인보드 제작회사에서 조치를 받아야 한다.
▲증상=전원은 들어왔으나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고 이상 동작을 하는 경우.
조치:BIOS의 일부와 하드디스크가 손상된 경우이다. 이 경우도 증상2에서와 마찬가지로 하드디스크의 데이터 복구는 안연구소로 신청하면 되고 BIOS는 컴퓨터를 구입한 업체나 메인보드 제작회사에서 조치를 받아야 한다./연합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