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로고
도의회 전반기 의장 민주당 염종현…“협치로 도·도의회 성공시대”
정치 정치일반

도의회 전반기 의장 민주당 염종현…“협치로 도·도의회 성공시대”

국힘 내부 분열에… 83 대 71로 김규창 눌러

image
9일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제11대 의장으로 선출된 염종현 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시범기자

‘78 대 78’ 여야 동수인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더불어민주당 염종현 의원(4선·부천1)이 선출됐다.

경기도의회는 9일 제362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재적 의원 156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무기명투표로 의장 선거를 실시했다.

1차 투표에서는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2차 투표를 진행한 결과 염 의원이 83표를 얻어 71표를 받은 국민의힘 김규창 의원(3선·여주2)을 누르고 의장에 당선됐다. 나머지 2표는 기권 1표, 무효 1표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의원이 78명 동수인 만큼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최소 5명 이상 염 의원에게 투표한 셈이다.

의장으로 선출된 염 의원은 4선으로 제10대 전반기 민주당 대표의원을 지냈으며 민주당 의장 후보로 단독 출마해 당내 투표에서 후보로 선출됐다.

이날 염 신임 의장은 당선 소감을 통해 도의회 여야 의원과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 뒤 “함께 손을 맞잡고 대화와 타협을 통한 협치로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의 성공시대를 열어 젖히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방선거에서 도민이 국민의힘과 민주당 도의원을 78명씩 선출해 주신 이유는 여야가 대화와 타협을 통해 도민의 민생을 위한 정치를 해달라는 간절한 바람”이라며 “전국 최대 규모의 경기도의회는 여야가 하나 돼 힘차게 출발한다. 도의회가 지방자치와 분권 강화의 선봉이 돼 전국 모범을 만들고 시대를 선도해 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염 의장은 공약 분석 및 이행 기구 구성 등 의정활동 지원과 의회사무처 전문성·독립성 확보를 통한 의원 역량 배가를 약속했다.

임태환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